ⓐ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주장을 내세운다
ⓑ 남들과 함께 하는 게임이 솔플겜보다 재밌다
ⓒ 타인과 함께 하는 경험에서 좋은 경험만 골라낸 게 솔플 게임 npc다
총 쏘는 게임과 리듬 게임은
겉 보기로만 다르지, 비슷한 장르다
특정한 타이밍에 특정한 모니터 영역을 클릭하는 클리커 게임이다
게임 개발 초보~중수~고수의 개발 가능 퍼센테이지
레벨별 | 초보 | 중수 | 고수 |
구현가능게임 | 점프 게임 클릭 게임 |
탑다운 슈터 1인칭 슈터 뱀서 미연시 개그 게임 방치형 성장 |
턴 RPG 복합 장르 게임 |
노코딩으로 만들 수 있는 게임 | 코딩이 꼭 필요한 게임 | ||
구현율 | 구현율 30% | 구현율 60% | 구현율 90% |
사용 가능 기능 | 엔진 기본 내장 기능 이용가능 | 엔진 기본 내장 기능 유튜브 튜토리얼에서 배운 기능 유니티 어셋 레딧, 디시에서 배운 기능 챗봇 질답에서 배운 기능 |
엔진 기본 내장 기능 유튜브 튜토리얼에서 배운 기능 유니티 어셋 레딧, 디시에서 배운 기능 챗봇 질답에서 배운 기능 내가 원하는대로 짠 스크립트 |
중요하고 구현하기 힘든 시스템 (= 코딩이 필요한 시스템) |
그리드 이동칸 이동 및 패스파인딩 턴제 전투 마을 ~ 전투맵 간의 연동 캐릭터 능력치 속성과 상성 상태이상 스킬 레벨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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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하기 쉬운 시스템 | 엔진기본 내장기능 (장르 공통 필요한 것) 그래픽 사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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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월드를 돌아보며 느낀 점 :
연구 시스템이 있다
시간을 투자해서 건설 해금, 제작 해금 하는 시스템이다
이 연구 시스템 짜증나서 다 스킵하는 치트키를 써서 플레이 해 봤다
그랬더니 그냥 계속 주 재료인 강철 만 수급해오는 단순한 플레이가 되었다
+
나무 - 목재 , 목재 수급 매커니즘을
나무 - 건조기 - 목재 이렇게 약간 복잡하게 만드는 모드를 깔아봤다
더 복잡해지고 더 재밌어졌다
이처럼, 복잡할수록 재밌어지고,
쉬워질수록 단순해질수록 노잼이 된다
+
패스파인더 킹 메이커도 동료 얻기가 너무 쉬웠다
튜토리얼 초반에 4명의 동료가 우르르 들어왔다
너무 노잼이었다
그냥 옛날 일본식 rpg 처럼 스토리 챕터의 경과 후 하나씩 동료로 들어오는게 더 재밌었다
시간을 투자해서 얻은 동료다
결론 :
오래동안 시간을 들여 얻은 동료가 더 재밌고 더 소중하다
초반에 쉽게 얻은 동료는 노잼이고 쉽게 잊혀져서 별로다
+
디아3 동료
Kormac 코르마크, 첫동료, 팔라딘
스테이지 5 쯤에서 언락
Tristram Cathedral 3층 맵
Lyndon 린던, 두번째 동료, 불량배,
스테이지 8 쯤에서 언락
The Old Mill
Eirena 에이레나, 세번째 동료, 환술사
2막 초반, 스테이지 16 쯤에서 언락
마을 밖 사막
디아3 추종자(동료) 초상화는 3D 포징 베이스에 얼굴만 살짝 리터칭 한 것
추종자 ui
장비 스킬 능력치 전부 한번에 다 보여줌
공격력 체력 방어력
각종 속성 저항
이렇게 보여줌
스킬은 각각 3중 1택으로 세팅
추종자는 시간 경과에 따라 장비 생김새가 업그레이드 됨
동료 코르마크는 다음과 같은 스킬을 가지고 있음
ㅇ회복
ㅇ도발
ㅇ소량 자동회복
ㅇ공격한 적 둔화
ㅇ돌진(이동기 및 공격기)
ㅇ강타
ㅇ마나회복
ㅇ긴급시, 적 넉백
그냥 전사로 하면 밋밋해지니 팔라딘 클래스로 제작
발더스 3 장비 ui
손 슬롯을 클릭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장갑 장비를 클릭할 수 있는 작은 인벤창이 나와 편함
7등신, 짜리몽땅해보이는 캐릭터는
그냥 안 중요한 npc 처럼 보임
8등신, 키 커보이는 캐릭터는
뭔가 중요한 npc로 보임
베타메일 보단 알파메일을 더 주목한다. 이 것을 게임에 반영한 거임
https://x.com/Ten_24/status/1687037253548134402
3D Scanstore@Ten_24
작가, 성우, sns스타 처럼
자기 개성을 그대로 표출하면 되는 직업이 있다
개꿀이다
자신이 희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일은 힘든데 희소성 없는 직업이 존재한다
상담가, 사무직 등 여러 직업이 그러하다
+
서프 롤랑은
'칼 이펙트도 미사일 이펙트도 그냥 노란색일 뿐인데 왜 땅속성임?'
이렇게 그냥 막 우기는 것도 때론 제작자에게 필요하다
3d 애니메이션은
관절을 과도하게 꺾어줘야 볼 맛이 난다
차렷 자세면 너무 이상함
+
3d 리깅 애니메이션은 60fps 이상의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이 어울림
왜냐면 스킬 이펙트가 부드럽기 때문에 리깅애니도 부드러워야 함
중간중간 애니메이션 만들기 어려우면
interpolation ai 써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