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주장을 내세운다
ⓑ 남들과 함께 하는 게임이 솔플겜보다 재밌다
ⓒ 타인과 함께 하는 경험에서 좋은 경험만 골라낸 게 솔플 게임 npc다

 

 

총 쏘는 게임과 리듬 게임은

겉 보기로만 다르지, 비슷한 장르다

특정한 타이밍에 특정한 모니터 영역을 클릭하는 클리커 게임이다

 

 

 

게임 개발 초보~중수~고수의 개발 가능 퍼센테이지

 

레벨별 초보 중수 고수
       
구현가능게임 점프 게임 
클릭 게임
탑다운 슈터
1인칭 슈터
뱀서

미연시
개그 게임

방치형 성장
턴 RPG

복합 장르 게임
    노코딩으로 만들 수 있는 게임 코딩이 꼭 필요한 게임
       
구현율 구현율 30% 구현율 60% 구현율 90%
사용 가능 기능 엔진 기본 내장 기능 이용가능 엔진 기본 내장 기능

유튜브 튜토리얼에서 배운 기능
유니티 어셋 
레딧, 디시에서 배운 기능
챗봇 질답에서 배운 기능
엔진 기본 내장 기능

유튜브 튜토리얼에서 배운 기능
유니티 어셋 
레딧, 디시에서 배운 기능
챗봇 질답에서 배운 기능

내가 원하는대로 짠 스크립트

 

 

     
중요하고 구현하기 힘든 시스템
(= 코딩이 필요한 시스템)
그리드 이동칸

이동 및 패스파인딩 

턴제 전투

마을 ~ 전투맵 간의 연동

캐릭터 능력치 


속성과 상성

상태이상

스킬

레벨업
 
구현하기 쉬운 시스템 엔진기본 내장기능
(장르 공통 필요한 것)

그래픽

사운드
 
     

 

 

 

 

림월드를 돌아보며 느낀 점 :

연구 시스템이 있다

시간을 투자해서 건설 해금, 제작 해금 하는 시스템이다

 

이 연구 시스템 짜증나서 다 스킵하는 치트키를 써서 플레이 해 봤다

그랬더니 그냥 계속 주 재료인 강철 만 수급해오는 단순한 플레이가 되었다

+

나무 - 목재 , 목재 수급 매커니즘을

나무 - 건조기 - 목재 이렇게 약간 복잡하게 만드는 모드를 깔아봤다

더 복잡해지고 더 재밌어졌다

 

이처럼, 복잡할수록 재밌어지고, 

쉬워질수록 단순해질수록 노잼이 된다

+

패스파인더 킹 메이커도 동료 얻기가 너무 쉬웠다

튜토리얼 초반에 4명의 동료가 우르르 들어왔다

너무 노잼이었다

 

그냥 옛날 일본식 rpg 처럼 스토리 챕터의 경과 후 하나씩 동료로 들어오는게 더 재밌었다

시간을 투자해서 얻은 동료다

 

 

결론 :

오래동안 시간을 들여 얻은 동료가 더 재밌고 더 소중하다

초반에 쉽게 얻은 동료는 노잼이고 쉽게 잊혀져서 별로다

 

 

+

 

디아3 동료
Kormac 코르마크, 첫동료, 팔라딘
스테이지 5 쯤에서 언락
Tristram Cathedral 3층 맵

Lyndon 린던, 두번째 동료, 불량배,
스테이지 8 쯤에서 언락
The Old Mill 

Eirena 에이레나, 세번째 동료, 환술사
2막 초반, 스테이지 16 쯤에서 언락
마을 밖 사막

 

 

디아3 추종자(동료) 초상화는 3D 포징 베이스에 얼굴만 살짝 리터칭 한 것

추종자 ui

장비 스킬 능력치 전부 한번에 다 보여줌

공격력 체력 방어력

각종 속성 저항

이렇게 보여줌

스킬은 각각 3중 1택으로 세팅

추종자는 시간 경과에 따라 장비 생김새가 업그레이드 됨

 

 


동료 코르마크는 다음과 같은 스킬을 가지고 있음
ㅇ회복
ㅇ도발
ㅇ소량 자동회복
ㅇ공격한 적 둔화
ㅇ돌진(이동기 및 공격기)
ㅇ강타
ㅇ마나회복
ㅇ긴급시, 적 넉백
그냥 전사로 하면 밋밋해지니 팔라딘 클래스로 제작

 

 

 

 

발더스 3 장비 ui

손 슬롯을 클릭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장갑 장비를 클릭할 수 있는 작은 인벤창이 나와 편함

 

 

7등신, 짜리몽땅해보이는 캐릭터는 

그냥 안 중요한 npc 처럼 보임

 

8등신, 키 커보이는 캐릭터는

뭔가 중요한 npc로 보임

 

베타메일 보단 알파메일을 더 주목한다. 이 것을 게임에 반영한 거임

 

 

 

 

https://x.com/Ten_24/status/1687037253548134402

3D Scanstore@Ten_24

 

 

 

작가, 성우, sns스타 처럼
자기 개성을 그대로 표출하면 되는 직업이 있다
개꿀이다
자신이 희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일은 힘든데 희소성 없는 직업이 존재한다
상담가, 사무직 등 여러 직업이 그러하다


 

 

+

 

 

서프 롤랑은

'칼 이펙트도 미사일 이펙트도 그냥 노란색일 뿐인데 왜 땅속성임?'

이렇게 그냥 막 우기는 것도 때론 제작자에게 필요하다

 

 

3d 애니메이션은

관절을 과도하게 꺾어줘야 볼 맛이 난다

 

차렷 자세면 너무 이상함

 

 

 

+

 

3d 리깅 애니메이션은 60fps 이상의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이 어울림

왜냐면 스킬 이펙트가 부드럽기 때문에 리깅애니도 부드러워야 함

 

중간중간 애니메이션 만들기 어려우면

interpolation ai 써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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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름이 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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