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화 캐 from blender studio

3D Artist Julien Kaspar , 블렌더 공식 아티스트의 팁

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f-mx-Jfx9lA&list=WL&index=4&t=99s 

강의 (달 11달러, 유료)
https://studio.blender.org/training/stylized-character-workflow/


캐릭터 제작은 여러 요소가 연결되어 있는
복합 제작이다
단순하지 않다

그래서 전문가한테서 단순화 과정을 
강의를 통해 들어야 한다


캐릭터를 만들땐 아래 요소들을 설정해야 함

ethinicity
민족, 종족
흑인인지 백인인지

gender
성별

age
나이

time
시간대, 시대
중세시대인지 현대시대인지

occupation
직업

attitude
태도, 성격



 reference 를 구하기
실물, 아트스테이션 작품, anatomy 해부학
에서 구할 수 있음


한 화면에 레퍼런스를 다 배치해라
이걸 collage 라고 함

자주 쓰는 툴은 pureref


콘셉아트
캐릭터 모습을 스케치로 그려봐라
앞 모습 옆 모습 뒷 모습
기쁜 표정 슬픈 표정
평상복 전투복

sculpting 조각
시메트리를 써서 반만 조각해라


눈썹은 페인트로 칠해서 간단히 떼우자


얼굴 1 얼굴 2 얼굴 3
모델링 한 바리에이션을 만들고 하나를 선택하자


스컵팅한 얼굴을 리매쉬해서 폴리곤 수를 줄임


솔리드 모드에서도 구분되게
컬러화
마테리얼 프로퍼티 - 뷰포트 디스플레이 - 흰색을 다른거로 변경


아마 상단 옵션에선 matcap - color vertex 


리매쉬한 메쉬를
기존 스컵팅한 원본을 향해
쉬링크우렙 해도 됨


바디파트를 만듦



옷 바리에이션을 만듦


박스 모델링 - 섭디 - 쉬링크우렙 
으로 딱 붙는 옷을 만들 수 있음

표정 expression 애니메이션
shape key 를 사용
closed eye 눈감음
open mouth 입 벌림
이런 걸 에딧 모드와 스컵팅 모드로 설정


잇몸 gum
혀tongue
옷의 주머니 pocket 등 
디테일을 신경쓴다



uv map
간이 uv map을 입혀봐서
어디가 찌그러지는지 살펴본다

uv map도 스무싱이 필요하고
일일히 손으로 조절해가며 자연스럽게 연출해야 함

브러쉬 칠로 컬러를 설정


texturing
만든 uv map과 패턴, 컬러,
조명, 텍스쳐 노드를 가지고
전체적인 컬러감을 설정


bump, normal 을 이용해서 울룩불룩함을
표현


anisotropic 와
anisotropic tangent 로
 머리카락 빛반사를 표현 할 수 있다



노드 정리 해줘야 함
렌더 엔진이 뭔지
내가 표현할 것이 간단한건지
체크를 해서 노드에서 뺄건 빼야 함



위 사람은 포징은 rigify 로 했음

첫 연결은 automatic parent 로 간단 웨이트 페인팅

웨이트 페인팅 모드 간 후
뼈 하나씩 선택해서 웨이트 페인팅 손수 수정


뼈와 쉐이프키를 조절해서
포징 시안을 더 만들어 본다


다 됐으면 스샷용 렌더를 찍는다
 조명과 배경을 넣는다
배경으론 빛반사되는 바닥만 넣기도 함


리깅까지 다 했으면
나중에 애니메이션 만들 때 모델을 재활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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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름이 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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