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캐릭터화된 캐릭 웤플 메모
카테고리 없음 2023. 4. 1. 03:48 |
스타일화 캐 from blender studio
3D Artist Julien Kaspar , 블렌더 공식 아티스트의 팁
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f-mx-Jfx9lA&list=WL&index=4&t=99s
강의 (달 11달러, 유료)
https://studio.blender.org/training/stylized-character-workflow/
캐릭터 제작은 여러 요소가 연결되어 있는
복합 제작이다
단순하지 않다
그래서 전문가한테서 단순화 과정을
강의를 통해 들어야 한다
캐릭터를 만들땐 아래 요소들을 설정해야 함
ethinicity
민족, 종족
흑인인지 백인인지
gender
성별
age
나이
time
시간대, 시대
중세시대인지 현대시대인지
occupation
직업
attitude
태도, 성격
reference 를 구하기
실물, 아트스테이션 작품, anatomy 해부학
에서 구할 수 있음
한 화면에 레퍼런스를 다 배치해라
이걸 collage 라고 함
자주 쓰는 툴은 pureref
콘셉아트
캐릭터 모습을 스케치로 그려봐라
앞 모습 옆 모습 뒷 모습
기쁜 표정 슬픈 표정
평상복 전투복
sculpting 조각
시메트리를 써서 반만 조각해라
눈썹은 페인트로 칠해서 간단히 떼우자
얼굴 1 얼굴 2 얼굴 3
모델링 한 바리에이션을 만들고 하나를 선택하자
스컵팅한 얼굴을 리매쉬해서 폴리곤 수를 줄임
솔리드 모드에서도 구분되게
컬러화
마테리얼 프로퍼티 - 뷰포트 디스플레이 - 흰색을 다른거로 변경
아마 상단 옵션에선 matcap - color vertex
리매쉬한 메쉬를
기존 스컵팅한 원본을 향해
쉬링크우렙 해도 됨
바디파트를 만듦
옷 바리에이션을 만듦
박스 모델링 - 섭디 - 쉬링크우렙
으로 딱 붙는 옷을 만들 수 있음
표정 expression 애니메이션
shape key 를 사용
closed eye 눈감음
open mouth 입 벌림
이런 걸 에딧 모드와 스컵팅 모드로 설정
잇몸 gum
혀tongue
옷의 주머니 pocket 등
디테일을 신경쓴다
uv map
간이 uv map을 입혀봐서
어디가 찌그러지는지 살펴본다
uv map도 스무싱이 필요하고
일일히 손으로 조절해가며 자연스럽게 연출해야 함
브러쉬 칠로 컬러를 설정
texturing
만든 uv map과 패턴, 컬러,
조명, 텍스쳐 노드를 가지고
전체적인 컬러감을 설정
bump, normal 을 이용해서 울룩불룩함을
표현
anisotropic 와
anisotropic tangent 로
머리카락 빛반사를 표현 할 수 있다
노드 정리 해줘야 함
렌더 엔진이 뭔지
내가 표현할 것이 간단한건지
체크를 해서 노드에서 뺄건 빼야 함
위 사람은 포징은 rigify 로 했음
첫 연결은 automatic parent 로 간단 웨이트 페인팅
웨이트 페인팅 모드 간 후
뼈 하나씩 선택해서 웨이트 페인팅 손수 수정
뼈와 쉐이프키를 조절해서
포징 시안을 더 만들어 본다
다 됐으면 스샷용 렌더를 찍는다
조명과 배경을 넣는다
배경으론 빛반사되는 바닥만 넣기도 함
리깅까지 다 했으면
나중에 애니메이션 만들 때 모델을 재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