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UNITY | ECS(Entity Component System)
unity 유니티 공부 2025. 12. 10. 17:13 |
| 기존방식 | 새 방식 |
| ood | ecs |
| 유저 입장에서 개발 | 컴퓨터 입장에서 개발 |
| 각종 디자인 패턴 적용시켜야 최적화 됨 | 최적화에 유리 |
| 유닛 ~30 이하의 소중규모 게임에 적합 | 유닛 100+ 마리 나오는 거대 규모 게임에 유리 |
| 튜토리얼 많음 | 튜토 없어서 새 길을 개척해야 함 |
| ↑ 인디 SRPG 만들거면 이거 선택해도 충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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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UNITY | ECS(Entity Component System)
기존 객체 지향 디자인(OOD)의 단점을 보완한
유니티의 데이터 중심 프레임워크 ECS(Entity Compon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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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객체 지향 디자인(OOD)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a 객체지향 분석 등 일반적으로 자주 쓰이는 게 객체 지향임
여러 개의 독립된 오브젝트들의 모임을 파악하고
이들 간 상호작용 로직을 짜는 방식

객체 지향 단점
구조 복잡해짐
히스토리 알아야 함
메모리 많이 사용
메모리만 사용하고 cpu 를 놀게 되는 문제점 생김

메모리와 cpu 성능 시대별 성능 차이가 벌어졌다
날이 갈수록 갭이 커짐
용어로는 퍼포먼스 갭
게임 쪽에서 생각 해보면
그래픽, 텍스쳐를 일단 메모리에 저장 해야 한다
이 저장된 데이터를 하나씩 cpu 에게 처리하다보니
비효율로 느껴지는 거임
이 문제를 해결하려다 연구해 낸 게
데이터 지항 방식임

data oriented design DOD
객체를 더 잘게 쪼개서 데이터 로 다루는 것
바탕이 되는 도화지를 엔티티 라고 부름
캐릭 커마랑 비슷함
근데, 너무 어려운 게 단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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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Oriented Technology Stack
뜻: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
DOTS 는 두 가지로 나뉜다
스파스 : 조립이 쉬움
아키타입 : 비슷한 거 끼리 모으기


ECS 는 우측 처럼 생김
메가시티 예제 다운받기 전 팁

깃허브 에서
다운 받을 때 download zip 하면 에러 뜸
다른 방식으로 다운 받아야 함

깃허브 데스크탑 설치필요
그 후 gif url 복붙후
클론 레포지토리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 해야함

프로젝트 예시만이 너무 크면 렉걸리니까
다음 조치를 하라
프로젝트 설정에서 품질 낮게 설정
ㅁ 하이 피델리티 , 가장 품질 좋게
ㅁ 밸런스드, 품질 중간
ㅁ 퍼포먼스 , 품질 낮고 가장 빠르게
jobs , burst , enable compliation on
safty checks 꺼라
잡 디버거 꺼라
편집 ㅡ 기본 설정 ㅡ 작업 누출 감지 수준 비활성화

2023 년 부터 나온 튜토들은
튜토리얼 탭도 있고
간단한 지시 영상도 동봉되어 있어 보기 편하다


엔티티 하이어라키 메뉴가 따로 있음
엔티티 (기본 틀)
그냥 하이어라키 창에선 내용물 못 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