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자주 쓰이는 구조체 예시

Vector3, Vector2, Color, Quaternion → 모두 struct

복사본을 그대로 배송하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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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는 
struct 키워드로 선언
작은 데이터 묶음 다룰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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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는 값을 넣을 수 있으나
struct 는 값을 넣을 수 없다

그냥 뼈대만 설정하겠다는 뜻



struct 는 구시대 유물이다
class 하나만 계속 써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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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로 한 번 만들면
나중에 new 어쩌구 선언할 필요가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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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 타입 = 사과는 10 이야
주소 타입 = 사과는 거기 가서 직접 봐, 알고보니 10 이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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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um이란?
열거형(Enumeration)
숫자 값(int)과 이름을 연결


public enum UnitType
{
    Warrior,  // 0
    Mage,     // 1
    Archer    // 2
}
위 예제에서 
Warrior는 내부적으로 0, 
Mage는 1, 
Archer는 2
라고 인덱스 번호 연결 해줌



    None = 0,
    Poison = 1,
    Stun = 2,
    Burn = 4
if ( StatusEffect= 4) {  Debug.Log("불타는 상태!"); }
이런식으로 버프/디버프 관리에 유용 




Inspector 창 에서 드롭다운 선택 가능
드래그 해서 지정하는 거임

public class Unit : MonoBehaviour
{
    public UnitType unitType; // Inspector에서 선택 가능
}

코드와 에디터를 연결 할 수 있다
→ 실수 줄이고 편리하게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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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름이 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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