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잡담111
unity 유니티 공부 2025. 10. 24. 18:42 |
유니티 6.2 버전 쓰고 있으면,
강좌는 2020 포함 2020 이후의 강좌를 들어야 함
인풋 시스템과 스크립터블 오브젝트와 시네마신은 별개로 따로 배워야 함
이것들은 신기술
2019 , 4.0 , 5.0 버전 = ui 와 파이프라인이 너무 달라서 비추천
+
데이터
data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게시글 내용, 상품 가격
로직
logic
가격 할인 계산, 송금 규칙, ui 표시 여부, 로그인 검사
시네마신, 포스트 프로세싱은
플레이 모드에서 나올때도 값이 유지된다
플레이하며 실시간 조정 가능하다
유니티 3d 턴제 srpg 만들 건데,
직접 구현해야 하는 부분 VS 어셋 구매하는게 나은 부분 설명해 .
에셋 활용 중심 🎯
시각 / 편의 / 툴 은 에셋을 쓰는 걸 추천
UI, 카메라, 인벤토리, 컷신, 트윈, 사운드, 맵툴, 이펙트, 프레임워크
직접 구현 중심 ✅
핵심 로직 / 시스템
그리드, 경로탐색, 턴 매니저, 데미지 계산, 스킬 로직, AI 행동, 세이브 구조
+
프레임워크 (Framework) 뜻
빌더, 유료 에셋 틀 같은 거임
큰 틀 뼈대
일정한 규칙 하에, 미리 만들어 놓은 툴
예시
RPG Builder
Dialogue System
+
tweening 트위닝
보간(Interpolation), 부드러운 이동 (Ease) 자연스러운 움직임
스무스하게 이동, 또잉또잉하게 이동 을 연출시킴
DoTween Pro 에서는
restrat 버튼 하나만으로 플레이 안해도 미리 보기 가능해서 편하다
+
특정 개체를 향해 유도 미사일 날리기,
돈이 내 인벤 ui 로 쫓아서 들어오는 연출
이처럼 도착 지점을 정할 수 있는 시스템은
파티클 Particle 시스템을 쓰면 됨
target.position 를 쓴다 함
궤적 남기기는 Trail Renderer
“돈이 UI로 빨려들어가는” 건 Trail Renderer + Lerp 이동
“유도 미사일 / 마법 구체”는 VFX Graph or Script 제어 ParticleSystem
+
+
prefab
선택후 우클 prefab - unpack completely
하면 프리팹 연결 아예 끊고
그냥 일반 오브젝트가 되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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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lScale = Vector3.zero;
0 0 0 으로 만들어서 사라지게 만듦
localScale = Vector3.one;
1 1 1 로 만들어서 원래 크기로 만듦
transform.localScale = new Vector3(10f, 4f, 1f);
xyz 10 4 1 로 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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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Quit();
게임 프로그램 아예 종료 해 버리는 함수
이건 테스트 플레이 에서는 작동 안함
빌드 한 게임에서만 작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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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테스트 창
가로로 쭉 늘리면 Stats 창이 있음
렉 걸리냐 성능 체크 하는 창임
+
post processing
인게임은 안 건들고
화면 상 후보정 기술
bloom
쌩 흰색을 빛처럼 번지게 만듦
film grain
텍스쳐 덧입히듯
밋밋한 평면이 자글자글한 디테일 높아짐
+

Game 테스트 창
세모 눌러보면 Simulator 가 있음
여기에 모바일 기종으로 테스트 가능함
일일히 남의 폰 빌려서 폰에서 테스트 번거롭게 할 필요 없고 이렇게 하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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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용어
세로모드 ㅡ Portrait
가로모드 ㅡ Land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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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실무자만 아는 노하우
스탯 능력치는 다 int 정수로 만들기
소수점은 노의미
글로벌 좌표 vector 3 랑
타일 간 vector2 좌표랑 별개로 취급하기
명중률은 최대 99 % 로 표기
100% 라고 써있는데 회피 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상해보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