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렉션 기초 개념
unity 유니티 공부 2025. 10. 24. 14:57 |
[ ] 가 들어가는 그냥 배열은 모음집의 크기 조절이 불가능 하다
근데 컬렉션 이라는 거에선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컬렉션엔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다
리스트, 큐, 스택, 해시테이블, 딕셔너리, 어레이리스트 등등..
ArrayList
float string int 등 아무거나 넣을 수 있으나,
컴 연산량이 많은게 단점
List
int 정수형을 통일 됨
HashTable
열쇠와 자물쇠
이렇게 두 값을 쌍으로 묶어서 관리
컴 연산량이 많은게 단점
Dictionary
해시테이블과 똑같으나,
어떤 자료형인지 미리 틀을 만들어 놓는 것
Dictionary<TKey, TValue>
tkey ㅡ 키가 되는 값
tvalue ㅡ 그 키의 짝궁이 되는 값
Queue
FIFO 퍼스트인 퍼스트아웃
선입 선출
Enqueue 언큐 ㅡ 줄에 넣는다
Dequeue 디큐 ㅡ 줄에서 뺀다
Stack
나중에 넣은 걸 먼저 뺌
맨 처음 넣은 게 가장 나중에 빼짐
바구니 안에 물건 넣듯이
Push ㅡ 넣다
Pop ㅡ 빼다
+
List 예시
유닛 목록
Dictionary 예시
ai 경로 탐색
Queue 예시
턴 순서 대기열, 포션 제작 대기줄
Stack 예시
Undo 되돌리기, 설겆이 하기
+
ArrayList, Hashtable은 거의 안 쓰임
임의로 테스트 할 때 쓰임
레거시용
+
if (stack.Count !=0)
조건문을 사용해서 아무것도 없는데 뭔가를 빼려는 오류를 방지 가능
+
값을 더하고 빼는 함수 를 메소드 라고 한다
RemoveAt(숫자)
RemoveAt(0) 1번째 인덱스 값을 지워라
RemoveAt(4) 5번째 인덱스 값을 지워라
Clear
배열 속 값을 전부 지워라
Contrains (값)
이 값이 배열 속에 있으면 true
Insert
값을 새치기 해서 밀어 넣기
나머지 값들은 인덱스가 뒤로 하나씩 밀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