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잡글
unity 유니티 공부 2025. 10. 21. 16:16 |
배열
변수 하나에 숫자 여러 개를 담는 다는 뜻
int[ ] numbers = { 0,1,2,3,4,5,6,7,8,9 } ;
배열 속 변수 개수 10개 까지는 손수 담아도 됨
근데 10개를 넘어가면?
일일히 못 쓰잖아?
numbers 라는 변수를 0부터 99까지 담고 싶다 치자
인덱스 배열 크기는 마지막 숫자 +1 이다, 100 이다
int[ ] numbers = { 0,1,2,3,4,5,6,7,8,9,10,11,12 .......
이러면 숫자가 너무 많아서 다 쓰기 힘듦
int[] numbers = new int[100];
for (int i = 0; i <= 99; i++)
{
numbers[i] = i;
}
이런 식으로 표현함
int[ ] numbers = Enumerable.Range(0, 99).ToArray();
이런 식으로 줄여 표현도 가능
+
int[ ] numbers = new int[100];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 i++)
{
numbers[i] = i;
}
이런 식으로 numbers.Length 라고 표현하면
그 최대 길이를 알아서 입력하라 는 뜻
int[] numbers = new int[100];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1; i++)
{
numbers[i] = i;
}
또는 이런식으로 최대길이 -1 로 표현 함
+
int[ ] numbers = { 0,1,2,3,4,5,6,7,8,9 } ;
numbers[0] = 500;
이렇게 하면 첫번째 위치 값을 500으로 바꿔라 라는 거니까
int[ ] numbers = { 500,1,2,3,4,5,6,7,8,9 } ;
이렇게 변경 가능하다
+
단, 배열 변수의 최대 길이를 넘어서게
나중에 추가 확장은 불가능하다
맨 처음 지정할 때만 최대 길이 조정 가능한 거임
+
int [ ] numbers = new int [ 5 ] ;
배열 크기를 5개로 만든다
0 ~ 4 까지의 인덱스다
일단 변수 숫자 지정은 아무것도 안했으니
속 내용 값은 0 0 0 0 0 이다
+
인덱스 개수
0 1 2 3 4 5 까지의 숫자를 담으면
총 숫자의 개수는 6개다
0부터 시작한다
+
int [,] array2 = { { 1,2,3,4,5 } , {10,20,30,40,50 } } ;
이렇게 변수 하나 안에 두 개의 배열을 넣을 수 있음
이걸 2차원 배열 이라고 한다
게임 만들 땐 1 차원 배열만 주로 쓴다
+
짚고 넘어갈 점.
배열의 크기는 맨 처음에만 지정 가능하다.
배열은 0 부터 시작하니 틀리면 안된다.
+


인스펙터 잠금 사용할 때 팁
우클릭 ㅡ add tab ㅡ inspector
쓰면 창 하나 더 띄워줘서 작업시 편해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