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공부,, 젤리 해금시스템
unity 유니티 공부 2025. 2. 8. 19:37 |https://www.youtube.com/watch?v=eLXwbUnVhXE
젤리 데이터 다룰 때,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public int[] 아무이름; 이 뜻은
integer 정수 숫자 리스트를 인스펙터로 만들겠다는 뜻
0부터 11까지 세면, 총 12개다
+
Color 조정만으로 색 조정 가능
쌔까만 색으로 칠하면
실루엣만 구현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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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락 그룹 | 락 그룹 |
언락 그룹과 락 그룹은 서로 공존 안하려고
enable / disable 을 써서 관리
+
언락 그룹이
락 그룹보다 위에 있어야
활성화 / 비활성화 하기 좋다고 함
+
왼쪽 버튼 | 오른쪽 버튼 |
Page Down | Page Up |
+
지금 젤리 는 인덱스 범위 0~11 이다
0보다 작으면 안되서
0 이퀄 0 이 트루면 작동안되게 함 . 그래서 연결을 안함
11보다 크면 안되서
11 이퀄 11 이 트루면 작동 안되게함. 그래서 연결 안해놓음
+
+
버튼 인스펙터는 이러함
button - on click () - script machine - trigger unity event 에 연결되고
이것은 스크립트 그래프 속 unity Event 로 연결됨
버튼 로직은 위와 같다
오른 버튼 (up ) 누르면 페이지가 1씩 증가
왼 버튼 (down) 누르면 페이지가 1씩 감소
+
update 생명주기를 써서 계속 실시간으로 바뀜을 알리면
비효율적임
그래서 브로드 캐스팅 기법을 씀
이벤트가 발동 될 때마다만 변화를 주는 거임
Trigger Custom Event 로 시작하고
Custom Event 로 알림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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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시작하고, | 그런다음, 이렇게 받고 이어짐 |
+
'필요 골드 100g 다'
이런 트리거 이벤트는
on start 생명주기 에 처음 딱 한 번 시작 하게 하는게 좋음
그래서 초기에 정한 값을 설정해서 시작하는 거임
이거 안 해주면 필요골드 999,999 G 라고 처음 부터 떠서 이상해짐
+
각 리스트 요소에 맞는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불러오는 노드는 위와 같다 카더라
각 리스트 요소에 맞는 텍스트를 불러오는 노드는 위와 같음
각 리스트 요소에 맞는 가격 표시는 위와 같음
999,999
이처럼 가격 중간 쉼표 값은 format {0:n0} 이게 알아서 처리해줌
+
페이지 넘버는 0~11 이 아니라
1~12 로 보여주고 싶어서 Add 노드에 +1 씩 더해줌
#1 #2 #3 ..
이렇게 보여주면서 두자리 수를 보여주고 싶으니
string format 에 #{0:00} 이라고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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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 늘려짐 | 원래 사이즈 (native size) |
set native size 를 쓰면
원래 사이즈 대로 이미지가 나와 안 깨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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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리 해금 리스트를 Saved 아래 변수로 만들어줌
이름은 JellyUnlockList
그냥 리스트 쓰면 안드로이드 핸드폰에 제대로 구현안되기 때문에
Aot List 형식으로 씀
이건 중간 언어임
각 플랫폼에 맞춰서 다시 변형해주는 포맷 형식 이라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그 아래 타입은 불리언으로함
번거롭지만,
aot 리스트 아래
boolean 타입 12개를 일일히 노가다로 생성
단축키 Shift + space 바 로 전체보기 하면 편함
이게 각 인덱스의 젤리기 해금이 되었냐 안되었냐를 체크하는 거
+
비활성화 된 상태에선 이벤트를 못받아서
생명주기 onEnable 연결하기
(Lock 그룹 산하의 image, text)
+
젤라틴 화폐가 각 젤리 값보다
크거나 많은지 체크하는 노드
그 이후
젤라틴 구매했으니 젤라틴 소지 값을 빼서 없애 주겠다.
그리고
언락 해서 사용가능하게 해주겠다 (불리언 체크 on)
를 표현한 뒷 노드
마지막엔 해금이 변화되었기 때문에
트리거 커스텀 이벤트 방송을 연결해줌
+
최종 테스트엔
블랙보드 saved 산하 변수
initial 과 saved 둘다 기초 설정으로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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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돋보기아이콘 눌러
type 을 누른 후
button 검색
검색된 버튼 오브젝트를 쉬프트 다 누른 후
navigation 다 none 으로 입력해서 정리
버튼에서 마우스 떼면 off 해주게 정리하는 기능임
+
+
~~
여기까지 체크 했는데 해금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안됨
saved 아래 변수 JellyUnlckList 1 2 3 불리언 체크 온 해봤는데 다 해금되는 버그가 있음
Unlock Group 오브젝트 상단이 잘못되었나?
잘 모르겟다
해결법
상단 Lock Group 오브젝트 의 그래프 - set active 에 연결된 lock group 이
상단 Lock Group 으로 되어있는지
하단 Lock Group 으로 되어있는지 체크 해야함
하단 Lock Group 으로 되어있어야 함
+
이래서 오브젝트는 이름을 똑같이 지으면 안됨
오브젝트 이름은 다 다르게 지어야 헷갈림을 방지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