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잡팁 0-0
unity 유니티 공부 2024. 11. 19. 17:29 |
유니티ㅡ 프로젝트 세팅 ㅡ 에디터 ㅡ 게임 오브젝트 네이밍 ㅡ 언더바로 설정
이래야 이름 다루기 편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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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세팅 ㅡ input action 에선
기본으로 wasd 가 ↑←↓→ 키와 동일하게 캐릭 움직이는 역할로 쓰이게 되어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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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세팅 ㅡ 타임라인 에서 보면
기본 게임 프레임은 60 프레임으로 되어있음
15, 120 , 144 이렇게 내가 원하는 프레임을 입력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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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위 아이콘, volume 아이콘 클릭해서 오브젝트 아이콘을 끌 수 있음
거슬리면 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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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d | plane |
버텍스 4개 밖에 안되는 단순한 평면 사각형 | 버텍스 여러개인 평면 사각형 |
간단 2d 작업 | 여러 작업 |
영상 보여주기 | vfx, 풀, 영상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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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video 를 게임에 응용하기
애펙에서 미리 만들어놓은 alpha 값있는 투명 loop video 를 주로 사용함
모델링 위에 텍스쳐 매핑 | 배경으로 쓰기 | 스킬 이펙트 |
billboard 빌보드
항상 카메라를 바라보게 하는 기법
항시 카메라를 보고있는 hp 바 ui |
billboard tree / bush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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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t 에셋
게임을 이루는 각종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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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ssetstore.unity.com/ko-KR
유니티 공식 어셋 스토어
3d 모델, 효과음, 배경음, 스킬 이펙트, RPG 장르 프리셋, 인벤토리 ui,
ai 행동, 폴더 아이콘, 인게임 붓칠 시스템 등등 여러가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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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ssetstore.unity.com/ko-KR?category=essentials%2Ftutorial-projects&free=true&orderBy=1
학습용 에셋도 있다
프리셋이 짜여져 있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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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원하는 템플릿 에셋 다운받은 후
스크립트를 뜯어보며 공부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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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풀링 pool
총알 처럼 자잘자잘한 오브젝트들을
instantiate 오브젝트 생성 후 destroy 오브젝트 파괴
이렇게 하면 성능 저하 문제점이 발생함
초기생성작업 부터 시작해서 쓰레기 파일을 모아 삭제까지 하고...
뭔가 안맞음
그래서 쓰는게 풀링임
빌려와서 삭제할 땐 되돌려줌
활성화 / 비활성화 개념임
오브젝트 풀링 개념이 더욱 fps 가 높게 나와서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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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풀링 쓰는 경우
3D 오브젝트를 파티클 처럼 여러개 쓸 때
점프 먼지 이펙트,
총알 이펙트,
관중 오브젝트
오브젝트 풀링이 아니라 Destroy 를 써야하는 경우
보스 등장 연출
일회성 파티클 연출
이벤트 완료
딱 한번만 나오고 사라지는 오브젝트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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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을 비껴가서 목적지에 가는 것을
path finding 이라고 함
마우스 왼 클릭으로 플레이어 이동,
적 ai 의 이동
등에 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