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공부 .. UGUI 기초
unity 유니티 공부 2024. 11. 17. 22:01 |https://huggingface.co/spaces/Qwen/Qwen2.5-Coder-Artifacts
코딩 벤치마크 1등 찍은 ai란다
Qwen2.5이라는데
챗지피티 유료버전 만큼 좋다고함 .오픈소스임.
+
ui 담당하는 건 최근버전엔 text mesh pro 라 카던데..
+
화면 속 3d 를 구성하는 것들 그리고 camera 가 담긴 world
그리고
마우스 커서 및 ui 가 찍히는 screen
두 개로 나뉜다
+
왼위 하이어라키 메뉴 - ui - canvas 로 시작
+
캔버스 보기는 상단 2D 누른 후 F 키 눌름
+
canvas 클릭 후 ui - text 누르기
텍스트 생성임
+
text wraping mode
![]() |
![]() |
normal : 박스 크기 우선 | no wrap : 박스무시 텍스트 인풋대로 출력 |
+
이미지 ui
아래 프로젝트창으로 원하는 png 드래그 해서 옮겨놓기
texture type에서
sprite 2d and ui 를 선택해야 끌어다 쓸 수 있음
sprite editor 에서 파란네모 쭉 네모난거 드래그 해서 적용
하이어라키 창 - ui - image
누르면 흰색 네모 만든 후 거기에
source image 에 원하는 그림 선택
+
image type - filled
radial 360 등으로 설정하면
트랜지션 처럼
특정 방향으로 그림이 생겨나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음
+
ctrl d 눌러
뒤 그림은 어둡게 한 채로
위에건 filled 하면
쿨타임 ui 효과를 만들 수도 있음
+
그림 배치 순서를 변경하고 싶으면
하이어라키 순서를 변경하면 됨
포토샵 레이어 같음
근데 순서는 반대일 수 있음
+
버튼 ui
하이어라키 - ui - button
클릭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반응형 ui
+
image type = sliced
기존 정사각형 이미지라면 모서리는 유지하고 중앙만 늘리겠다는 소리임
+
interactable - 상호작용 가능하냐 여부
transition , color tint / sprite swap / animation
반응 변화를 컬러변경 / 그림 변경 / 애니메이션 으로 하겠다
color tint 선택시 ..
normal color - 안 건드렸을 때 컬러
highlighted color - 마우스 오버될 때 컬러
pressed color - 눌렀을 때 컬러
selected color - 선택 되었을 때 색깔
disabled color - 비 활성화 되었을 때 컬러
디폴트 땐 한번 누르면 비활성화 됨
color multiplier : 변하는 색의 진한 정도
fade duration - 색이 변하는 시간 조절
+
navigation - 다른 ui 버튼으로 이동 어떻게 할거냐
None:
탐색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즉, 사용자가 해당 버튼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Horizontal:
사용자는 왼쪽과 오른쪽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Vertical: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에서 수직 방향으로만 탐색할 수 있습니다.
Automatic:
유니티가 자동으로 가장 적합한 탐색 경로를 결정합니다.
이 옵션은 대체로 기본 설정으로 사용되며,
유니티가 UI 요소들 사이의 위치를 바탕으로 탐색을 관리합니다.
Explicit:
사용자가 직접 탐색 경로를 설정합니다.
각 방향(위, 아래, 왼쪽, 오른쪽)에 대해 다음에 이동할 UI 요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On Click ()
버튼 클릭시 호출되는 이벤트 함수
+ 버튼 눌러 항목 추가후,
플레이어 Myball 드래그 해서 집어 넣고,
플레이어 Myball 의 스크립트에 이 항목 추가함
다른 곳에서 부를 것이기 때문에 public 을 넣음
public void Jump()
{
rigid.AddForce
(Vector3.up * 0.7f, ForceMode.Impulse);
}
다시 버튼으로 돌아와서, 온 클릭 및 노 펑션에 위 Jump() 를 클릭해서 넣음
이러면 이 버튼 누를 때 점프하겠다는 뜻이 됨
+
마우스 꾹 누르는 건 프레스,
마우스 눌렀다 떼는 거 합해서 클릭
이라고 함
+
앵커
ui 고정하기
rect transform
기준점이 어디냐
이 점프 버튼의 경우,
오른쪽 위 기준, -220x 만큼 -100y 만큼 띄우겠다 라는 소리임
+
앵커 정할 때 , shift 누른채로있으면 파란 점도 뜨는데
이게 오브젝트 고유 기즈모도 적용시키겠다는 소리임
더 깔끔하게 정렬 시킬 수 있는 방법임
shift + alt 까지 누르면 다르게 정렬 가능
+
만약 UI 크기를 일정하게 만들고 싶다면
Canvas - UI Scale Mode - Scale With Screen size 로 바꿔주시면 일정하게 유지
+
텍스트에 한글이 ㅁ 네모낳게 깨져 나올땐
아래 프로젝트창 - 폰트 - 오른쪽 atlas 어쩌구 - dynamic 으로 변경
프로젝트 세팅 - tmp settings - 디폴트 폰트 지정 가능
+
유니티 한글 주석 깨질 때 :
https://gamefive.itch.io/newbie-unity/devlog/777487/unity-editor-
Unity Editor 에서 한글 주석(인코딩) 깨지는 경우 해결 방법 - Newbie Unity by gamefive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나서 유니티 에디터에서 확인을 하면 한글로 작성한 내용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결 해결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비...
gamefive.itch.i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