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재미있게 만드는 키워드 : 

시각 청각 마음 공감 정보 정성 발견 장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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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primitive figure vfx texture

 

3d 도형 기반 투명 오브젝트에다 procedural texture 씌우는 게 

스킬 vfx 이펙트 기초다

 

 

프리미티브 도형은 기본 내장되어 있고,

vfx 텍스쳐는 유튜브 검색하면 찾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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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뭇잎도 다 텍스쳐 (pbr) 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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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는 C# 언어도 쓰고 비쥬얼스튜디오도 쓰니까

 

거진 마이크로 소프트 계통이라 보면 된다

 

 

Microsoft 마소  계통 

ㅇ Windows 운영체제

ㅇ Xbox 콘솔 게임플랫폼

ㅇ 오피스 : 엑셀, 파워포인트

ㅇ C#언어

ㅇ Visual Studio 

ㅇ Bing 서치엔진

ㅇ 365 Copilot AI챗봇

ㅇ Azure 클라우드

ㅇ Onedrive 클라우드

ㅇ Github git 파일저장 및 공유 

ㅇ LinkedIn 비즈니스 인사

 

 

본사 위치 미국 워싱턴 레드먼드

주식은 나스닥

 

 

 

이를 다시 정리해서 말하자면,

 

언어는 미국식 영어를 쓰며,

내 게임 기획 자료를 엑셀로 저장하고, 

운영체제는 리눅스 안쓰고 윈도우즈 쓰고

 

 

이러면 코파일럿ai 하고 협력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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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 개발시 파일 및 버전 관리는 git 쓰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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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5번째 작품은 초딩수준으로 결과물이 나오니 포기할 걸 감안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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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scene transition

도 고려해봐라

 

https://www.youtube.com/watch?v=hF1mkGENOS4

 

 

참고로

 

발더스3 같은 경우

트랜지션 없음

트랜지션 없는대신, 로딩이나 컷신이 나옴

씬1 -> 로딩창 이나 컷신 -> 씬2

트랜지션 없이 그냥 화면 전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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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만들 때 참고하면 좋을

공식 아이콘 참고

 

https://fonts.google.com/i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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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잡팁 추. grid layout group 

콤포넌트는 ui 인벤 만들 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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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콜라이더는 연산량 많아서 게임 느려짐

convex는 메쉬를 단순화 시키는 것이다.

 

 

콜라이더는 캡슐, 박스 콜라이더가 더 최적화되어서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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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선택이나 장비 선택시. toggle 

이라는 키워드를 씀.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는 선택 해제하는 것

 

자세한건 toggle 튜토 검색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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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가 플레이어를 가리는 문제

(플레이어와 메인카메라 사이 위치한 오브젝트를 투명하게 하기)

를 해결하기 위해선 다음과 키워드로 검색하면 됨

 

orbit camera
clipping object , 
Dither Transpar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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툰셰이더 그림자 문제 관련 검색 키워드 : 

Fix shadow flickering

shadow bias
z fighting
depth fighting

 

 

 

Animator : 관절 움직임 애니메이션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시스템
Baking : 조명이나 다른 효과를 미리 계산하여 성능을 최적화하는 과정
Build : 게임을 실행 파일로 컴파일하여 배포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과정
Hierarchy : 현재 씬에 있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의 계층 구조를 보여주는 레이어 패널
Lightmapping : 정적 조명을 사전 계산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
LOD (Level of Detail) : 멀리 있는 사물을 로우 폴리로 표현해 성능 향상하는 기법
NavMesh : AI가 경로를 찾도록 하는 네비게이션 메쉬
Prefab : 자주 사용되는 게임 오브젝트를 모듈처럼 만들어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
Scene : 게임의 환경을 나타내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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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mapping
텍스쳐에 그림자와 광원을 베이크 해버리는 기법
모바일처럼 성능 낮은 하드웨어를 위한 기법
실시간 빛에 상호작용 하는 게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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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만들 때 

아이콘과 그림 딱 붙이게 하는법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04886

 

TMP 짜증나서 쓴 글자 앞에 이미지 오게 하는법 강의 - 인디 게임 개발 마이너 갤러리

기존 텍스트는 이미지와 쉽사리 연결할 수 없음. 그래서 텍스트가 길어지면 이미지가 텍스트랑 어쩔 수 없이 겹치게 됨.그래서 해결하고자 검색해보면 거의 다TMP의 Sprite Asset을 이용하라는 말이

gall.dcinsi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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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 tactcis rpg 미드폴리 아이소메트릭 3d 게임을 유니티로 만든다 치자. 그러면 어떤 거부터 만들어야 하지? 예를 들면 테스트 스테이지부터 만들어라. 장비창, 스킬창은 제일 나중에 만들어라. 이런식으로 알려줘. 세세하게 알려줘. 쉽게 알려줘. 빼곡히 다 전부 알려줘.

 

코파일럿 ai 챗봇에게 질문 프롬프트

 

그에 대한 답 : 

 

더보기

1. 프로젝트 초기 설정

  1. Unity 프로젝트 생성:
    • Unity Hub에서 새로운 3D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위치를 설정합니다.
  2. 기본 폴더 구조 설정:
    • Assets 폴더 아래에 Scripts, Prefabs, Materials, Scenes, Models, Textures, Animations, UI 등의 하위 폴더를 만듭니다.

2. 기본 환경 설정

  1. 기본 씬(Scene) 설정:
    • 새로운 씬을 만들고 저장합니다 (예: MainScene).
    • 기본적인 지형(바닥, 등)을 배치합니다.
  2. 카메라 설정:
    • 아이소메트릭 카메라 각도를 설정합니다.
    •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를 고정합니다.

3. 플레이어와 NPC 설정

  1. 플레이어 NPC 모델링:
    • 기본 플레이어와 캐릭터 모델을 준비합니다 (3D 모델링 툴을 사용하거나 Unity Asset Store에서 다운로드).
  2. 애니메이션 추가:
    • 걷기, 공격, 피격 등의 기본 애니메이션을 추가합니다.
    • Animator Controller를 설정합니다.

4. 전투 시스템 구현

  1. 매니저(Turn Manager) 작성:
    • 기반 시스템을 관리하는 TurnManager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 캐릭터의 턴을 관리하고, 행동 순서를 정합니다.
  2. 캐릭터 행동 관리:
    • PlayerController EnemyController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캐릭터의 이동, 공격 등을 구현합니다.
  3. 경로 찾기 이동 시스템:
    • NavMesh NavMesh Agent를 설정하여 캐릭터가 경로를 찾고 이동할 있도록 합니다.

5. UI 요소 추가

  1. 기본 UI 구성:
    • 체력 바, 표시 등의 기본 UI 요소를 추가합니다.
    • CanvasEventSystem설정합니다.
  2. 인벤토리 스킬 :
    • 인벤토리 UI와 스킬 UI를 디자인합니다.
    • InventoryManagerSkillManager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아이템 스킬을 관리합니다.

6. 스테이지 디자인 추가 기능 구현

  1. 테스트 스테이지 생성:
    • 간단한 테스트 스테이지를 생성하고, 배치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2. 스테이지 디자인:
    • 15개의 스테이지를 각각 다른 난이도로 디자인합니다.
    • 스테이지에 적과 장애물 등을 배치합니다.
  3. 퀘스트 이벤트 시스템:
    • 퀘스트 UI를 디자인하고, QuestManager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퀘스트를 추가하고 관리합니다.

7. 사운드 최적화

  1. 사운드 추가:
    • 배경 음악과 효과음을 추가합니다.
    • AudioManager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사운드 재생을 관리합니다.
  2. 게임 최적화:
    • 유니티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성능 병목 지점을 찾아 최적화합니다.
    • 메모리 관리 불필요한 리소스를 제거합니다.

8. 테스트 출시

  1. 종합 테스트:
    • 모든 기능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하여 버그를 수정합니다.
    • 안정성을 확인합니다.
  2. 플레이 테스트:
    • 플레이어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반영하여 게임을 조정합니다.
  3. 빌드 배포 준비:
    • 다양한 플랫폼에 맞춰 빌드 설정을 합니다.
    • 최종 빌드를 테스트하고 오류를 수정합니다.
  4. 출시 홍보:
    • 게임을 출시하고, 마케팅과 홍보 계획을 수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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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쉽게 재밌게 만드는 법

 

ㅇ 캐릭 등장은 비밀스럽게 등장
ㅇ 엔딩은 반전 엔딩

ㅇ 전투는 주사위 확률게임

 

ㅇ 한번 물리친 적 리스폰 안됨

ㅇ 한번 클리어한 스테이지 재방문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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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6 업데이트 됨
ui builder (ui toolkit) 기능으로
새롭게 gui 를 사용해 인게임 ui 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함

에셋 하나 안 사도 되는 셈

 

 

CustomUVChecker_byValle_1K

 

uv 체커 써서 모델링 잘 되었나

텍스쳐 잘 입혀지나 확인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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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름이 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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