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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기초

공홈 주니어 프로그래머 1장 1


inspector 부모. 폴더. 카데고리
components 자식. 파일. 인스펙터 안에 콤포넨츠가 있다

 


시점 잃었을 때 카메라 원위치 하는 법 
오브젝트 왼쪽 리스트 에서 오브젝트 하나 (콤포넨트) 
마우스로 선택 후 , F 누르면 그 오브젝트로 이동함



hdri는 유니티에서 skydom , sky box 라 불림
하늘 배경도 둥근 반원 플레인으로 처리한다
바닥 배경도 둥근 반원 플레인으로 처리한다
텍스쳐 큰거 한 장 입히는 원리다

 

 

 


position 콤포넨츠 x0 y0 z0 으로 초기화 하고 싶다면
우측위 햄버거 모양 설정에서 reset position 클릭 한방이면 됨

 

 

x 1 포지션 이동이라면
1 유닛을 이동한 것이다. 이 단위는 1 미터를 의미한다

` 키 또는 우측 위 overlay menu 에서
grid 보기 창 킬 수 있음


기본 화면이 씬 뷰임
물건의 위치를 설정함



▶ 키 누르면 플레이 뷰임
플레이 뷰 때 물체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나, 플레이 끄면 다시 초기화됨
플레이 뷰는 단순 테스트용



scene view ㅡ 편집하는 일반 뷰
game view ㅡ 인게임 테스팅 뷰

ctrl p 가 테스트 플레이 단축키


창을 드래그 하다가 실수로 엉망되었으면
맨 우측 위 Default 라고 되어있는 
에디터 레이아웃(editor layout)을 눌러서 default 누르면 됨

 

 

 


블렌더에선 위쪽이 Z 축이지만
유니티에선 위쪽이 Y 축임
이거 유니티에선 커스터마이징 못한다고 함...

 

 

tactical breach wizard
아카디아M
포더킹
이게 3D 게임 로우폴리 참고자료임

 

 

스크립트 만들 때 주의점
나중에 이름 변경하거나 할 때
스크립트 내부의 이름도 변경했나 체크해야 함

 

'Apple' 로 파일이름 정했으면
스크립트 내부에 public class 'Apple' 이라고 정해야함

 

 


물체를 앞으로 전진하세요
라는 건 유니티상, 물체의 transform 을 z 축으로 변경하라는 소리다

 

 


void update 라는 건 1초당 60번 갱신된다는 뜻
1틱마다 갱신된다는 뜻임

 

 


이동 / 20 은 20배나 느리게 한다는 거임
이동 * 20 은 20배나 빠르게 한다는 거임


도로 오브젝트는 mesh collider 만 켜 놔도 됨
메쉬 콜라이도는 메쉬의 면 끼리 서로 안 통과되게 하는 역할


차, 장애물은 rigid body 콤포넨트를 적용한다
그러면 둘 간의 충돌시 물리 시뮬이 보여지게 됨
mass 는 kg 임
강좌에서장애물 박스 mass는  20kg
차 mass 는 1000kg 로 설정함

 


public  ㅡ 다양한 곳에서 활용하겠다
private ㅡ 여기 한정된 곳에서만 활용하겠다

 

 

public GameObject player 문구를 사용하면
카메라가 플레이어를 따라다니게 된다
(자세한건 구글 검색 ㄱ )

 

public 문구를 사용시 컴포넌츠에 조절가능한 옵션이 생김



카메라 오브젝트가 2 개 이상이면
제대로 실행이 안되니 주의할것
안되면 메인 카메라 하나만 남겨놔라

 


Edit - preferences - colors - playmode tint 
유채색으로 설정하면 플레이 할 때마다 창색 구분 가능해짐

 

 

+

 

 


visual studio 에서 도구 - 옵션 - 환경 - 글꼴 ,  Consolas 
i 와 L 구분이 쉬워짐



+

 

씨샵 스크립트에서
Update는 떨림현상 멈칫현상이 있다
이를 해결해주기 위해
LateUpdate 로 변경하면 된다
호출 정렬 순서를 바꾸는 원리인데, 이것만으로도 해결되는 것이다

 

 


horizontal negative  left
horizontal positive  right
좌우 방향은 이렇게 의미함

 

 


Hierachy, 레이어 메뉴 에선
create empty 가 폴더 생성 역할을 한다

hierachy 메뉴에서 alt 클릭해 열면 하위 폴더까지 쭉 다 열림

 

 

씨샵 기준 주석(메모 다는 법)

 

 

참고로 씨샵 스크립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그대로 복붙하면 스킨 다 망가지니 주의

 

 

 

 

 

 

Blender -> Unity model export

블렌더에서 유니티로 모델 옮기는 법

블렌더에서 캐릭 리깅 모디파이어 적용 후
메쉬만 선택

블렌더 ㅡ file ㅡ export ㅡ FBX 클릭

Limit to Selected Objects 옵션 클릭
선택한 오브젝트만 넘기겠다는 뜻

apply transform 을 셀렉해야
유니티에서 눕혀지는 걸 방지함

다른 옵션 안 건드리면 끝

 

 

+



모델에 텍스쳐가 있을 시, 텍스쳐 유니티로 옮기는 법


추출할 Textures 폴더와

파일명.fbx 두 파일을 동시에 같이 선택 후

유니티 assets 모여져 있는 아래쪽 칸에 드래그 함

유니티 안에서
불러온 모델에서▶키를 누르면 해당 모델의 텍스쳐를 볼 수 있음

텍스쳐 제대로 적용 안되면
유니티에서 material 생성해서 손 봐줘야 함
가져온 텍스쳐를 albido 로 드래그해서 적용


가져온 normal map 있다면 이것도 드래그 해서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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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름이 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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