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외 일기,교훈

rpg maker mv 문제점 모음

이름이 익명 2018. 3. 4. 20:31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forums/rpg-maker-mv-tutorials.130/



문제점 해결법



1.

yanfly , SRD , javascripts tutorial 보기 ->내가 원하던 건 아니지만 유용한 효과 적용


http://yanfly.moe/yep/


http://sumrndm.site/


https://www.youtube.com/watch?v=TJiaiFdPgsw


https://rpgmakermv.co/forums/javascript-support.68/



2.

문제점 발생 -> 검색 -> 내가 원하는거만 쏙 빼서 적용


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번 부터 해보고 2번 해야 좋을듯



3.

본인에게 직업 의뢰

http://ty66kill.tistory.com/412







문제점

턴 종료 시 2~3초 대기시간이 있어 조절하고 싶다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how-to-dele-waiting-turn-end-wait-speed.94101/


일단 문의 넣음





문제점

STB BATTLE SV BATTLER  문제



02, physical ready 아군 턴이 모두 끝난 후  마지막 아군이 상태로 턴을 기다리는 문제가 있음







문제점

cri 확률이 너무 높다!

공격할 때마다 크리 뜸... -> 임시 해결




para 플러그인 에서 cri 


(base + plus) * rate + flat + user.luk / 800


yep Critical control 에서
rate = user.cri * (1 - target.cev);

크리 풀어서 설명하면

명중 0.5  회피 0.5      0.25    즉 명중률 25퍼
명중 0.9   회피 0.1     0.81    즉 명중률 81퍼
명중 0.1  회피 0.9         0.01     즉 명중률 1퍼


->
yep Critical control 에서 rate  를 반으로 나누니 됨. 왜인진 몰라도.
rate = user.cri / 2 * (1 - target.cev) ;

대략 이러면 아군 luk 이 100이면 거진 100퍼
아군 luk 이 50이면 거진 50퍼
아군 luk이 10이면 거진 1퍼


-> 다시 고침


extra param




yep Critical control rate

rate = (user.cri/10 + user.luk * 0.01 ) * (1 - target.cev/10 - target.agi * 0.01)


이러면 크리 확률 아이템 확률 그대로 적용.
그리고 럭이 100 일때 크리 100퍼로 뜸








문제점

전투중 ㅡ 배틀 커맨드 스킬 란에서 스킬의 이름을 안보여주게 하려면?

-> 그냥 이름 보이게 하기로 함



단, 메인 메뉴 - 스킬 메뉴 에서는 스킬 이름이 보여져야 함









문제점

bm equip core

SRD HUD maker

충돌하는거로 보임






finish 누를 때 오류 걸림;;



->


bm equip 업데이트 되었던데 한번사용 ㄱㄱ

https://bmscripts.weebly.com/mv-vk-equip.htm


업데이트 해도 안됨 ;;


-> 











문제점 

줄 한 줄 말고 지그재그 또는 2행2열 로 스게 할 순 없나?

-> 해결




YEP.54 – Row Formation

->

hp gauge 와 충돌

살펴보니


->

yanfly party formation  과 hp gauge 와 충돌 ;;;

STB 때문임 ㅠㅠ


->

yanfly party formation 은 전투 중엔 막아두고

switch 를 쓰니 괜찮음

->

switch 하니 공격이 한 번 안먹힘 STB 배틀과 충돌 ;; ㅅㅂ


yanfly battle core 로 하려면

짝수 / 홀수 스크립트 입력이 필요

->

home x

screenWidth - 240 - (maxSize + 1) + Math.ceil(((index -1.0) / 2)) * 160.0 -210 + Math.ceil(((index + 0.0) / 2)) * 140 - Math.floor(((index + 0.0) / 2)) * 300

home y 

screenHeight - statusHeight - maxSize * 48 + Math.ceil(((index-1) / 2)) * 150 +160


로 하면 됨

버림 올림을 응용해서 1 2 3 4 (index 값) 을 두 그룹으로 나눔

index 값은 0 1 2 3 일수도 있음!




-> 너무 가까이 붙었다 싶으면


home x

screenWidth - (maxSize + 1) + Math.ceil(((index -2.0) / 2)) * 100.0 -210 + Math.ceil(((index + 0.0) / 2)) * 90 - Math.floor(((index + 0.0) / 2)) * 300


home y

screenHeight - statusHeight - maxSize * 48 + Math.ceil(((index-1) / 2)) * 150 +160


이렇게 바꾸면 됨




문제점

hp 표시 문제  -> 해결


실제 체력 10인데 100으로 표시됨 

-> 

yep base pram 에서 base/10  으로함


hp 바가 짧아 최대 체력이 안보여짐

->

최소 길이 96 width 로 늘림






문제점 사이드 뷰 배틀 

전투 속도 3배로 올리면 액터 공격 동작 스프라이트 조잡해보임

-> 해결






보라색, 즉

물리 동작하는 걸 2 7 8 9 10 번을 하나의 그림으로 통일하면 됨


단 2번이 공격할때와 가만히 있을때 둘 다 나오기 때문에

공격모션은 가만히 있을 때 모션과 크게 차이나면 안됨.


준비동작 은 1 2 3 4 가드, 마법 준비, 가만히 있을 때와 똑같아야 함








문제점

hp bar 사용 -> 임시로 가림


srd _ battle status customizer 는 STB 배틀과 충돌해서 안쓰려는데

이 플러그인 끄면

yanfly hp bar가 상단에 고정되는 버그가 생김


그래서 키고 x 값 확 줄여 숨김


->


yanfly hp bar 를 쓸 땐

버프, 최대 체력 증가 버프 시 업데이트가 안됨;;;





문제점

HP refesh 가 느림 ;;  -> 포기




srd 의 hud


내가 분명 아군에게 버프를 줬는데

그게 hp 창에 표시가 안됨.

아군의 모든 턴이 끝나야 표시가 됨 !!! ㄷㄷ


STB 배틀 (즉시시전) 과 엇갈리는 듯 함


->


yanfly hp bar 를 쓸 땐

버프, 최대 체력 증가 버프 시 업데이트가 안됨;;;














문제점 버프 디버프  -> 해결


스테이트 상태이상 아님!


버프 /디버프는

1/4 값을 + - 하여

최대 10번 적용된다


하지만 최대 10번 적용한 후 "효과없음" 메시지가 아닌

"~~가 올라갔다 / 떨어졌다" 팝업 메시지가 나옴!


최대 적용해서 더이상 스탯 버프/디버프가 안되는데도

"스탯이 향상되었다!" 라는 메시지가 떠서 문제;;


-> 

yanfly buffs state core 까니 해결


->

그러나

버프 또는 디버프 아이콘 없애도 문제임

못없앰

상태이상과 버프가 같이 걸린 대상에겐 어색해보임

버프도 아이콘을 만들어야 함 아니면 아이콘 표시 없애야 함





-> 그냥 간단하게 해결 ,

스턴은 기존 형식

독은 기존 스킬 애니메이션처럼.

버프랑 디버프는 보여지는게 없음

단 단점은 최대 2가지만 보여짐














문제점 

상태 창에 경험치 바 넣기 -> 해결 



보류 


static exp

경험치 요구 조건 그래프 변경

경험치 바 길이가 들쭉 날쭉 해서 보기 싫다;



https://www.youtube.com/watch?v=5k2QfVAfvXM

이 스크립트를 응용하면 경험치 바를 넣을 수 있을수도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experience-gauge-bar-in-menu.51416/


문의 남김



경험치 메뉴 문제

http://sumrndm.site/menu-status-customizer/#more-320

이걸로 해결할 수 있을듯!



->

SRD_MenuStatusCustomizer 를 쓴 후 



586 번째 라인을 이렇게 바꾸면 됨







문제점 skill description 에 공식 적용  -> 해결


1.

https://galvs-scripts.com/2016/02/20/mv-battle-action-info/


Galv MV Battle Action Info


->그래픽 조정이 필요함. 조잡한데 완벽함


-> 근데 이거 적용하면 전체 마법이 단일 클릭해야 되는 오류 발생 ㄷㄷ

-> 이 스크립트를 저 위쪽으로 놓으니 해결


https://galvs-scripts.com/2016/02/20/mv-battle-action-info/#comment-17756

문의 남김



2.

https://waynee95.me/way-eval-text/


WAY_EvalText - RPG Maker MV

-> 이새끼가 예제를 안적어놔서 사용법 아무도 모르게 함 ㅡㅡ

-> note pad ++ 로 열어보니 엉뚱한 파일이 었음

다시 다운받아보니 됨 ^^




3.

yanfly message 2 

http://yanfly.moe/2017/10/27/yep-154-extended-message-pack-2-rpg-maker-mv/


 \amhp[x]    - Returns the MaxHP value of actor x.

 \ahp[x]     - Returns the current HP value of actor x.

 \ahp%[x]    - Returns the HP rate of actor x.

얀플라이는 이런식으로 가능하나

x 가 1 2 3 4 말고

user , a  본인 수치를 적을 수 없게 해놨음 ㅡㅡ








문제점 option menu 정리


always dash <- 쓸모 ㅇ

command remmember <- 무쓸모 


이거 없애려면

rpg_windows js and just comment out the one line that adds the setting to the options menu. It'll be the first one.


Window_Options.prototype.addGeneralOptions = function() {

this.addCommand(TextManager.alwaysDash, 'alwaysDash');

//this.addCommand(TextManager.commandRemember, 'commandRemember');

};







문제점 victory after math 멈춤  현상   -> 임시 해결!


lag 걸림  screen lag or freeze




-> 30 퍼센트 확률로 멈춤 ;

-> 완전히 멈추는게 아니고  시간이 좀 걸림.

-> 경험치 0 얻어도 멈춤.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yanfly-battle-results-massive-slowdown-lag.69392/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yanfly-victory-aftermath-lag.70982/

여기서도 문제점 제기 되었지만 해결이 아직 안됨 ;;


->

그냥 렉 줄이는 법 package.json 건드리기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rpg-maker-mv-lag-solution.46846/


-> 해결 안됨

그냥 얀플라이에게 의뢰해야 할 듯



gauge ticks 를 1로 바꾸니 해결!

단, 경험치 증가 바의 애니메이션 없어짐

만약 값을 0으로 할 땐 바 자체가 안나타남







문제점 log window 삭제하고 싶다  -> 해결 !





RS_HideBattleLog

-> 안됨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how-to-hide-the-litte-battle-window-log-maybe-it-is-yanflys.93177/



https://atelierrgss.wordpress.com/rmv-skip-window-log/





그리고 homm3 같이 help window 가 깜빡거리지 않고 항상 아래에 고정시키려면??













문제점 

yanfly party switch 하면 

턴을 두 번하고 hud 안변함

stb ? srd battle hud 와 충돌 일어남


formation button 과 switch 버튼 바꾸려면???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simple-request-yanfly-party-command-a-option-move.93171/


일단 질문을 남김



yanfly STB 배틀과 충돌함


yanfly STB 또는 yanfly party  시스템 둘 중 하나 택해야 함

yanfly party는 summon 과도 충돌하기 때문에 좀 문제임;




문제점 

agi와 턴순서 비례 하지 않고 즉시시전 불가능   -> 임시 해결

턴 엉망진창임.

행동 하나에 턴 하나 지나게 해야함


근데 yanfly stb 외 여러 배틀 시스템 지원 더이상 안한다고 함 


yanfly instant cast 는 턴 소모 없이 보너스 행동하는 개념임


yanfly turn order display 설치해야 할듯



yannfly stb 설치함. 그러나 업데이트가 중지되서 불안함;


문제 발생시 

->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instant-turn-battle.58464/

드림 x 의 itb 배틀 시스템 이용할 예정




atb 전투로 바꾸기


yanfly atb 배틀 링크

http://yanfly.moe/yep/

-> !!! 

http://yanfly.moe/2015/11/06/yep-24-battle-system-active-turn-battle/

ATB 이제 업데이트 안한단다!!!


YEP.130 - Battle System - Standard Turn Battle - RPG Maker MV

스피드 수치 순서로 하는 클래식 턴 전투

https://youtu.be/1DE7gooJddM

->!!!

이제 업데이트 안한단다!!!


DoubleX RMMV Popularized ATB Core     -> 안됨 ;

대기 시간 없는 atb !

yanfly 꺼랑 호환 패치가 있음

https://www.rpgmakercentral.com/topic/35902-doublex-rmmv-popularized-atb-core/


정보는

https://www.rpgmakercentral.com/topic/36748-basic-knowledge-on-writing-atbactive-time-battle-system-plugins/


만약 안된다면


빅터 atb 

https://victorenginescripts.wordpress.com/rpg-maker-mv/


-> 가능   근데 yanfly core 와 충돌


Moghunter atb 베타버전

https://atelierrgss.wordpress.com/rmv-atb/


-> 보류



-> 단, Yanfly Battle engine 과 사용 불가능!

-> YEP_SkillCore.js 와는 사용 가능 한 걸로 보임



ATB 와 Guard 메뉴 충돌!

방어 명령 내렸는데 

적이 때리기 전에 풀려버림 또는 너무 오래 동안 방어함

->

방어 command 를 아예 삭제하고

wait로 잡아야 할 듯

또는
action ends 로 처리








문제점 소환 스킬 -> 불가능


SRD , LB 의 summon 둘다 실패!


srd : 윈도우 스탯 창이 깜빡거림 ;;

yanfly party system 과 충돌 !!!

->

yanfly party system 꺼도 충돌함 !



소환 사라져도 hp가 안사라짐 ;;



yanfly stb 꺼도 안됨;




lb 의 서몬 스크립트 : 다른 아군이 사라지고 대체되는 형식임

->


http://sumrndm.site/replace-summons/

이거  대타 스킬인데

이거로 대체 

->

이거도 hp bar 와 충돌함 ;;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summon-core.73751/


다른 사람이 만든 게 있긴 한데

이건 개발중임



LB replace summon 이거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summon-actor.73950/

빈 yanfly hp bar 남아있음;

yanfly hp bar 자체가 문제인듯

->

그리고 소환수 죽으면 파티 배열 엉망됨;

소환 전 파티배열과 달라짐;;



그냥

적 소환하는 걸 써보길

->

http://himeworks.com/2015/11/enemy-reinforcements-mv/

적이 겹치는 경우가 생겨서 문제임



->

hp bar 끄고  srd의 다시 소환스킬 사용


yanfly party 시스템과 충돌 ;;








문제점 아이템 획득시 아무런 메시지도 안뜸  ->  해결


https://rpgmakermv.co/resources/fancy-item-get.1211/

->

이 플러그인으로 아이템 획득시

+

플러그인 메시지에 특정 명령어 적을 시 

아이템 습득 메시지가 상단에 뜸

근데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고 보기가 좀 불편하다.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tinys-pop-up-icon-mv.47515/

->

아이콘 크기 조절 불가능


그냥 yanfly message 이용해 수작업으로 아이템 얻었다 ! 표현해야 될듯


->

yanfly 메시지 스크립트와 커먼 이벤트 잘쓰면 쉽게 가능.







문제점 전투 승리 메시지가 거추장스럽고 보기 싫음 ->  임시 해결

yanfly 로 바꿀 수 있으나 여전히 불편함






문제점 공 방 과 마공 마방 따로 나뉘었으니 -> 해결

마법 같은 스킬은 확실이 마법으로 여기게 디자인 해야함

하스스톤 처럼 내려찍기 (주문) 이렇게 디자인 하면 안됨!

스킬 설정




문제점 메뉴에 exp 게이지 없음 -> 해결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experience-gauge-bar-in-menu.51416/







->

근데 이거 창 마다 exp 게이지가 hp 게이지와 크기가 달름 ; 들쭉날쭉함 ㅅㅂ












문제점  스킬을 다양하게 만들기 위해서


yanfly 가 많이 만들었긴 한데 다른 atb 전투와 호환 될지는....모르겠다

단순 응용이라면 호환 가능



https://www.youtube.com/watch?v=FZ0JSbcNjss&list=PL1nGayyJbMLZoW_1rfDh8I0eeD9lVnZFs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Oa0cRGpjC8L5JO8vdMwOaYMKO75dtfKDOetnvh7OHs/edit#gid=0





+


옵션에서 다양한 메뉴 창을 선택 할 수 있게 하려면


http://sumrndm.site/window-frame-anti-stretch/


http://sumrndm.site/window-skin-option/


http://sumrndm.site/options-upgrade/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pre-made-yanflys-action-sequence-sharing-and-discussions.46691/page-78

yanfly action seqence


<target action>

immortal: target, true

move user: target, front base, 20

wait for movement

CAMERA FOCUS: user, FRONT HEAD, 10

wait for camera

ZOOM: 190%, 5

wait for zoom

wait: 15

MOTION Skill: user

ANIMATION 149: user

Action animation

Wait for animation

Action effect

Death break

immortal: targets, false

</target action>



스킬 공식 참고

http://imgack.tistory.com/m/291

ace 공식


http://ty66kill.tistory.com/400?category=812494

스크립트 콜






문제점 유저가 똑같은 스킬 반복해서 쓰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ex ) 파이어 볼이 가성비가 가장 쎄다고 파이어 볼만 쓰는 걸 방지 하기 위해서

ex ) 하스스톤 처럼 다양한 스킬/소환을 맛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1 . 스킬 제한 간단 formula  (yanfly 스크립트 필요)


<restrict eval>  !a.state?(28)</restrict eval>


또는 아래 처럼 작성


<restrict eval>  !self.state?(28)</restrict eval>


사용자가 28번 상태이상일 때 스킬 사용 불가

또는 아래처럼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restrict eval>

for actor in $game_party.battle_members;

for state in actor.states;

return false if state.id == 2;

break;

end;

end

</restrict eval>




<restrict eval> $game_actors[7].index</restrict eval>


<restrict eval> $game_party.members.include?($game_actors[7])</restrict eval>


파티 멤버에 7번이 있을 때 사용 불가




2.스킬 사용 자체에 제한을 둔다. 포켓몬 pp 파워포인트 처럼


yanfly의 limited skill uses 스크립트 

http://yanfly.moe/2016/01/09/yep-56-limited-skill-uses/



yanfly 말고 ve 쓰려면  tech point 스크립트를 써도 됨

https://victorenginescripts.wordpress.com/rpg-maker-mv/tech-points/



3. 파티 변경을 쓴다.


파티 전체를 변경시키거나

스킬을 습듯 / 잊기 / 업그레이드 해도 됨.









문제점  창의적 발상


팁 조언 모음


https://www.indiehangover.com/dean-razavis-5-essential-rpgmaker-tips/


Damage Formulas 101 (MV Edition)


https://rpgmakermv.co/threads/damage-formulas-101-mv-edition.2172/




+

yanfly action sequence 1 23 쓰면 됨 !

카메라 줌 포함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716&v=TIiwuJwpXQA



미니게임 링크


https://mjshi.weebly.com/mv-match-card-lottery.html


https://mjshi.weebly.com/mv-wuxing-minigame.html


https://mjshi.weebly.com/mv-progressive-prize-pick.html





문제점 클릭이나 기다림 없이 메시지 창 뜨려면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messages-without-wait-for-rpg-maker-mv.51204/


https://galvs-scripts.com/2016/03/23/mv-timed-message-popups/


http://yanfly.moe/2015/12/18/yep-46-gab-window/













문제점

특정 무기 장착시 스프라이트가 아예 바뀌게 할 수 없나? ->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96&v=XxD-oEz7sFg


이벤트 병렬, 자동 발생을 더 쉽게 하는 플러그인

이걸 응용하면 된다고 함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changing-actor-graphic-when-equipping-a-weapon.78262/


특정 무기 장착시 무기 스프라이트만 바뀌게 하려면

http://yanfly.moe/2016/01/28/yep-63-weapon-animation/


+

추가로

몬스터 무기 아이디어


오오 무기 장비 아이디어!

입모양 무기 > 
이빨
beam 
브레스

간접공격 > 서큐버스
extra hands 손 두개 추가
오브
꼬리

몸에서 뿌림 > 슬라임 고슴도치
needle
액체

손톱으로 공격>
카타르
nail
손등 사이 카드 , 수리검 투척

인간형 > 스켈레톤
지팡이



로 하면 될듯






문제점

스킬 사용시 무기 보여지게 할 수 없나?

칼 스킬 쓰는데도 마법 같아보임  -> 해결




YEP_BattleEngineCore with YEP_ActSeqPart1 

깔고

스킬 노트에


<setup action>

motion swing: user

</setup action>


쓰면 스킬 쓸 때 무기를 휘두름


더보기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skill-animation-help.47523/









문제점  잡화 장비를 위한 조절 -> 해결



무기

방패

장갑

잡화


로 남겨두면 빈 칸이 생겨 보기 좀 그럼


무기

방패

장갑

잡화

잡화

잡화


그리고

이렇게 하기 위해


YEP.10 – Equip Core 를 깖











문제점 평상시 힐 과 같이 평상시에도 쓸 수 있는 스킬 시전시 -> 해결


menu mouse scroll 

yanfly menu 가 호환이 안되었음

어쩔 땐 다음 캐릭으로 넘어가지면 어쩔땐 그냥 스크롤 되고 우덜식임


스크롤  / 또는 클릭시 

힐 시전 자가 창에서 사라짐.

클릭과 동시에 다른 캐릭터로 넘어감 ; 어색해보임










문제점 스테이터스 창 사이즈 조절 불가능 -> 해결



http://yanfly.moe/2015/12/04/yep-37-status-menu-core/





이렇게 하니
쓸모없는 
elements 
states
창을 없앨 수 있었음




라그나로크 같은 폴리콘 다각형 스테이터스 창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stat-polygon.80240/


의미없는 스테이터스 창을 보기 좋게 만들어줌


-> yanfly status 꺼와 호환되긴 함



세팅은 이렇게 함




Stats to draw  그릴 스텟 수, 최대 8개 까지 가능한듯

                 기존에 그려지는게 atk ~ luc 까지 6개니까 난 6개 씀


Max Stat Value   "Stats to draw  " 개수 만큼 적어줘야 함

                     적용될 최대 스텟치

                     숫자가 클수록 그래프가 작아짐


center x       기준점 x 축 이동

center y     기준점 y 축 이동

radius     너비, 크기


Make way!   스텟 bar와 겹치지 않게 스텟 bar 를 밀어내는 수치










문제점  인터페이스 세부 설정  -> 포기


-> 해결 가능할 것으로 보임

Yanfly plugins like Core Engine

DreamX battle status core

로 

x y 값 하나씩 잡아주어 조절 가능

(eval yes :  no) 에선 yes 뒤에 값을 입력해야 조절되더라





yanfly 사용 안할거면 아래걸로



https://youtu.be/58RnZvBoI1Q





http://sumrndm.site/super-tools-engine/


-> 이걸 하면 됨. 단, Yanfly’s Core Engine  과 충돌함








창을 마우스로 줄여가며

다른 게임과 비교해야 함


->


도트를 2~4배 늘려야 도트감이 살아날 듯




->

HUD는 만지는 게 아니다 !!!!


dream x 플러그인 만지다가 세이브 파일 터짐 ;


->

시간 존나 듦

결국 꽝 ;;


-> SRD 껀 스테이터스 아이콘 배치를 못하고

 / 최대체력 안보이는 버그


-> yanfly 는

세로로 못 깖 








문제점 srd hud maker 로 hud 만들었더니

escape 도주 시 캐릭터가 움직여 버려서

만든 HUD 가  어색해짐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removing-forward-offset-in-sv-battles.89710/


yanfly battle engine 으로 앞으로 이동하는 건 막을 수 있긴 한데...




->


SRD 의 battle status 플러그인 써봤더니

세로로 못 할 뿐더러

HMP 최대 채력 txt가 없어지는 현상이 나옴; ;;


그냥 뜯지 말고 있는 그대로 쓸걸;;





->

해상도를 640 360 등으로 줄이니

인터페이스 창부터 게이지, 폰트 모두 다 뜯어 고쳐야 함;;


차라리 해상도를 1280 720 으로 늘리니 hud 편집이 편해짐










문제점 전투시 캐릭간 간격 조정 & 체력 바    -> 포기


그냥 기존 스테이터스 창을 쓰기로 함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window-and-hp-gauge-problem-how-to-set-layer-order-priority.92447/


이미지의 그리는 순서를 조절 해야 한다,

답변 기다리는 중





아래는 임시 방편


위치 간격이 좁아 그래픽이 겹치거나

hp 바가 다른 캐릭 이미지를 가리는 문제가 생긴다.


플러그인

yanfly battle core 에서 home x y 의 index * 곱셈 값을 조절해주니

간격 조정이 가능해지며


yanfly visual hp bar의 y  buffer 를 - 32 정도로 주니 해결됨







-> 근데 이거 

z축

레이어 순서

priority

가 조절못해서 인터페이스를 덮친다 ;


게다가 가끔 hp 바가 안뜨는 버그가 나옴


클래스 , 몬스터 노트 마다


<Show HP Gauge>

를 넣어줘야 할듯



-> 그리고 이거 상태이상 아이콘이 캐릭 위에 나타나게 설정해야함



->

레이어 순서 문제점, 꼭지점 빈틈 생김 문제점 해결을 위한 링크

http://sumrndm.site/window-layers/













문제점 전투 스테이터스 hp 표시창 정리 -> 해결

SRDude 꺼 쓰면 됨


battle status customizer

세로로 할시

이렇게


단, 상태이상 아이콘 표시 제한은 최대 4개 까지 가능



단, 이거 소환 스크립트 발동시 깜빡임 ;;;

그래서 소환 스크립트 하려면 이 srd battle status window 를 버리고 hp bar 써야 함







문제점 mp , tp 안 쓸건데 표시되서 문제 -> 해결


yanfly skill core 엔진 깔고


액터와 클래스 메모란에 적으면 됨


<Swap Gauge 2: null>     mp 숨김

<Swap Gauge 3: null>     tp  숨김












문제점 메뉴창 얼굴과 hp 바 조절 -> 해결


srd  의 alt menu screen plugin 으로 조절



 alt menu screen face bar 의 경우 mp 없애려면 직접 스크립트 만져야 함;


만졌더니 글자가 사라짐 ;;


->


hp / mhp 건드려서 그럼


이 스크립트 안에선


이 55 번째  라인만 건드려주면 mp 없어짐 !














문제점 Status 메뉴 창에 얼굴만 보이게 하기 -> 해결


사이즈 줄일 수 없으니 삭제라도









문제점 폰트 레트로 픽셀 스타일로 변경 -> 해결


-> yanfly core 스크립트로 해결 가능

단, 

이름 쓸 땐

ds pixel cyr 라고 쓰고


ds-pixel-cyr 파일 이름은 이렇다


기존 폰트는

, GameFont, Verdana, Arial, Courier New







문제점 PIXEL RETRO 게임을 만들 땐 해상도를 어떻게 정해야 하나? -> 해결...


https://forum.yoyogames.com/index.php?threads/how-to-decide-on-resolution-and-graphics-size.586/


1. 게임 전체 해상도를 설정

2. 게임 재료들 제작

이 순서대로 해야함.

잘못 정하면 사이즈 재 조정을 여러번 해야 함


For mobile phones, resolutions of 16:9, 16:10, 5:3, 3:2 and 4:3 aspect rations seem ideal. 

16:9가 적절할거 같다


https://pacoup.com/2011/06/12/list-of-true-169-resolutions/

16:9 사이즈 모음



해상도 384 x 216  -> 너무 작게 만드니 픽셀 그래픽도 뿌옇게 되버림;


해상도 640 x 360 으로 하고 나머지 소스를 키워야 할거 같다.

->

그러면 게이지, 능력치 적힌 창을 플러그인 뜯어서 늘려야 한다.


그냥 해상도 1280 x 720 으로 한 후 필요소스를 늘리는게 더 편하다








문제점 상태이상 스테이터스가 많으면 조잡해보인다. -> 해결


-> 상태이상 성공률을 줄이고

지속시간을 줄인다.



스테이터스 창 자체를  고치려면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yep-battle-status-window-extension.65531/






문제점 적의 이름이 보여서 지저분해 보임 -> 해결됨






yanfly battle engine 으로 해결











문제점
전투 속도 빠르게 하면
그리고 
해상도가 1280 720 이라면
전투 캐릭터 스프라이트는 어떻게 그려야 하지   - > 해결


속도를 빠르게 했으니 하나의 동작은 하나 동작으로 고정.

예를들어 idle 가만히 있을 때 이 3 칩셋은 동일하게 복붙함.

비슷하게 이어지는
3번 11번은 비슷하게 또는 똑같이 그리기

2 7 8 9 10 도 비슷하게 하기



문제점
1280 720 모바일 해상도에서 맵칩 도트를 살리려면 몇배로 늘려야 하나? -> 해결

기존 타일셋트를 1/4 로 줄이고 4배로 늘리니 됨
다른 이미지도 1/4 -> 4배 정도 하면 될듯
그러니까
도트 찍은 후 4배로 하면 됨




1280 720 모바일 해상도에서 아이콘 픽셀 도트를 살리려면 몇배로 늘려야 하나?
-> 이건 두배




문제점

장비 창에 특정 파라미터 넣을려면?  -> 해결

hit

evation

cri 표시하려면



Change VariableID with any variable that you have connected to an actor's parameter with.

Change ParamID with,
0 = MaxHP
1 = MaxMP
2 = ATTACK
3 = DEFENSE
4 = MAGIC ATTACK
5 = MAGIC DEFENSE
6 = AGILITY
7 = LUCK



param ID 찾으면 해결 할 수 있을거 같은데



vx ace 에선 이랬다


  #--------------------------------------------------------------------------
  # * Access Method by Parameter Abbreviations
  #--------------------------------------------------------------------------
  def mhp;  param(0);   end               # MHP  Maximum Hit Points
  def mmp;  param(1);   end               # MMP  Maximum Magic Points
  def atk;  param(2);   end               # ATK  ATtacK power
  def def;  param(3);   end               # DEF  DEFense power
  def mat;  param(4);   end               # MAT  Magic ATtack power
  def mdf;  param(5);   end               # MDF  Magic DeFense power
  def agi;  param(6);   end               # AGI  AGIlity
  def luk;  param(7);   end               # LUK  LUcK
  def hit;  xparam(0);  end               # HIT  HIT rate
  def eva;  xparam(1);  end               # EVA  EVAsion rate
  def cri;  xparam(2);  end               # CRI  CRItical rate
  def cev;  xparam(3);  end               # CEV  Critical EVasion rate
  def mev;  xparam(4);  end               # MEV  Magic EVasion rate
  def mrf;  xparam(5);  end               # MRF  Magic ReFlection rate
  def cnt;  xparam(6);  end               # CNT  CouNTer attack rate
  def hrg;  xparam(7);  end               # HRG  Hp ReGeneration rate
  def mrg;  xparam(8);  end               # MRG  Mp ReGeneration rate
  def trg;  xparam(9);  end               # TRG  Tp ReGeneration rate
  def tgr;  sparam(0);  end               # TGR  TarGet Rate
  def grd;  sparam(1);  end               # GRD  GuaRD effect rate
  def rec;  sparam(2);  end               # REC  RECovery effect rate
  def pha;  sparam(3);  end               # PHA  PHArmacology
  def mcr;  sparam(4);  end               # MCR  Mp Cost Rate
  def tcr;  sparam(5);  end               # TCR  Tp Charge Rate
  def pdr;  sparam(6);  end               # PDR  Physical Damage Rate
  def mdr;  sparam(7);  end               # MDR  Magical Damage Rate
  def fdr;  sparam(8);  end               # FDR  Floor Damage Rate
  def exr;  sparam(9);  end               # EXR  EXperience Rate

-> yanfly equip core 스크립트 에 x param(1) 덧붙였더니 안됨;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show-parameters.62222/

dreamx 의 플러그인이 있었지만 이거 쓰면 status 라그나로크 처럼 원형 그래프가 안먹혀짐;




->

http://sumrndm.site/equip-comparison-upgrade/


srd 의 장비 비교 창으로 교체함.

좀 심심해진다는게 흠임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bm-vk-equip.51396/


MV VK EQUIP

-> 이게 제일 낫다

yanfly 와 호환도 잘 되고









문제점 

스테이터스 파라미터 6개 고정시켜야 하고 역할 분담해야 함

-> 임시 해결... 



atk  물공


def 방어


mat int 스킬 효과율


mdf 마방


위 네개 스탯은 스크립트에서 복합식이 따로 없다.

오직 개발자의 공격 공식 에서만 응용된다.


agi  initiative 공격 선제권  , 명중률, 회피율


-> 그러나 게임 속에선

개별이 아닌 팀 단위로 행동하기 때문에 선제권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스테이터스 인터페이스 순서대로 턴이 지나가기 때문.


->agi 의 쓰임새를 위해서

https://galvs-scripts.com/2016/10/09/mv-extra-agility-turn/

agi 이 extra turn 기회를 줆 -> stb 배틀과 충돌이 나기 때문에 보류


->

그리고난 agi 수치가 

 hit, eva 수치를 올려주게 만들었다.  yanfly  parameters  이용


->

STB ATB 배틀 깔면 galvs 의 플러그인 필요없어짐. 자동으로 agi 의 존재가치가 생김




luk chance 크리율, 회피율 , 상태이상 발동 회피율

  proficieny (proc) 발동률로 응용가능






-> 이거 깔면 됨

적용예제
— REC —
(base + plus)rate + flat + ((user.def + user.mdf) / 2000)
– This will increase the user’s recovery rate from DEF and MDF.

자동회복수치는 사용자의 방어력, 마방에 영향을 받는다.



 mdf int 스탯 고정 
ㅡ> 이 두 스탯을 살리기 위해서 ㅡ>


스킬 별 아이콘 테두리 차별화

마법 시전시 캐스팅 애니와 캐릭 동작

마법 애니 환상적으로 디자인. 비현실적으로 디자인해서 물리스킬처럼 안보이게


->
그리고  상태이상 회피율을
 luk이 아니라 agi 이 하게 하려면?

luk 이 크리에 영향 주려면  










문제점 아이템 / 스킬 / 장비 설명란이 2줄 제한임 -> 해결


You can use the \n message code to force a line break in the description box.
If that won't work for some reason, you can try \\n or \en too. One of them should work.



+
추가로 스킬 설정

스킬은 보여질 때만 아이콘만 있다.
스킬을 클릭해야 스킬 이름과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킬 설명란
1. 이름
2. 타겟
3. 효과

ex
1.Frostbite
2.one enemy, can target back row
3. 50% chance to inflict stun 
attack with 130% damage





문제점 yanfly turn dorder 스크립트가 고정이 안됨 => 해결됨


window help log 이동해도

턴 순서 인터페이스가 움직임 어색함


그럴땐

note++ 로 이 플러그인을 열어서



1130 ~ 1139 앞에 // 를 넣거나 삭제하면 됨

/*  */






ㄱ그리고 x 값 조절시 

이렇게 1020 즈음 라인의 x 값에

 직접 값을 추가해주면 됨


(rpg mv 상에서 x 값 추가하면 오른쪽으로 이동, y 값 추가하면 아래로 이동)

















문제점  터치가 불편함       -> 해결 



상점, 전투, 등 여러 인터페이스가 불편함



->


기본 마우스 클릭 지원 됨

하지만 불편함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mouse-system-ex.46511/

마우스 클릭

->

아무것도 안됨


https://github.com/quxios/QMV-Master-Demo/blob/master/js/plugins/QTouch.js

->

아무것도 안됨


https://quxios.github.io/plugins

->

아무것도 안됨


https://www.google.co.kr/amp/s/galvs-scripts.com/2016/11/29/mv-screen-buttons/amp/

마우스 클릭 2

->

그냥 패드만 주어지고 다른건 별로



moghunter 사용시

전투 내

클릭 문제 해결 가능!


->
근데 세부적인 편의성은 부족함;


hud 조절기
->
깔아야 하는게 좀 있음.
f12로 활성화
세부적인 조절은 불가능



그냥 튜토리얼에서 
양 클릭시 취소 버튼이 된다고 소개해야 할듯

+
HUD 크기도 키우고


+
android 용 뒤로가기 / 메뉴 버튼 활성화 스크립트

+
'뒤로가기'  (escape  로 추정) 버튼을 만들어야 하는데..






+


마우스 스크롤 . 터치 밀기 넣기




->


https://steamcommunity.com/app/363890/discussions/0/483368526585350233/



yanfly 가 기본적으로 이 기능을 한단다!










문제점 프로그램 영어로 언어 변환 -> 해결 ㅇㅋ



Local 이라는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ko 를

EN 으로 변경하면 영어로 변경 가능






문제점 테스트 하는 속도 빠르게 -> 해결 ㅇㅋ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missing-plugins-download.46479/

스킵 인트로












문제점 일상 대화 창 변경   -> 해결 ㅇㅋ





풍선처럼

 
-> 이거 좋음






문제점 전투 팝업메시지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음 -> 해결 ㅇㅋ


CRITICAL !

SUPER EFFECTIVE!

POISONED!

MISS!

이런 메시지가 제대로 떠야 함

srdude


->

단 쓸 때 hud 플러그인 순서를 이 플러그인보다 아래로 내려야 함








문제점  전투가 너무 느리다 -> 해결 ㅇㅋ

-> 어느정도는 해결 가능함






아군/ 적이 한꺼번에 공격을 하거나

적이 기다려주지 않으면 참 좋겠지만


그게 불가능하다면

그냥 전체 속도만 빠르게 했으면 좋겠다.


전투 속도만 바꾸기


YeP anispeedopt

http://yanfly.moe/2018/02/09/yep-163-battle-animation-speed-options-rpg-maker-mv/


또는


ssep battle speed up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battle-high-speed-mode-plugin.46891/

이건 기다리는 시간도 어느정도 바꿔준다.









문제점 가드 명령어 없애기 => 해결



http://himeworks.com/2015/12/actor-battle-commands/

플러그인 설치 또는



기존 플러그인 아래처럼 손보기



You can do it without a plug-in, very very easily.



Either redefine the skill and rename it in system or go to rpg_window.js and fine this line : " 

5383


       this.addGuardCommand();" and put "//" in-front of it.






문제점 옵션에서 폰트 변경 가능 -> 안됨. 보류




중요한거도 아니니 보류











문제점 스킬 제한수 , 애니메이션 제한수  -> 해결

데이터베이스 제한 수 늘리기


https://youtu.be/vtwcvo-z-ko


2000

1000 제한 풀기








문제점 스킬이 최대 6개까지 밖에 안보임 -> 해결



-> 


srd hud maker 로 세로 크기 늘리면 해결됨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 버튼 (▽) 을 눌러야  다음 스킬을 볼 수 있다는 걸 나중에 튜토리얼에 넣어야 함













문제점 전투중 머리 위 상태이상 아이콘 정신없음 -> 해결

yanfly states animation 




키려면

ssep battle speed up 에서 속도 조절 가능








문제점 상태이상을 캐릭터 hp 근처로 옮겨야 함

특히 적 상태이상 아이콘 말이다    -> 보류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enemy-state-overlays.53373/


-> 이거도 안됨


그냥 아이콘들 다 삭제하고 애니메이션만 넣어야 



애니메이션, 상태이상 두가지 이펙트 겹치게 하려면


More State overlay -> 안됨






문제점 최대 체력 표시 안되는 버그 -> 해결

yanfly current maxl   true 로 하면되더라






문제점
스프라이트, 무브칩셋 확대는 어떻게? -> 해결
그냥 이미지 확대하면 자동적용 됨

전투 액터 스프라이트 기준점 바꾸려면 
yanfly batle core 에서
전체 바꾸려면 defalut 플러그인 손대면 되고
한 액터만 바꾸려면 
액터 노트에
<anchor X: 0.52>
<anchor Y: 0.80>
라고 쓰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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