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023 , 2025 트렌드
게임 그외 잡담 2025. 11. 30. 16:35 |
유니티 2023 게임 개발 트렌드
https://www.youtube.com/watch?v=v_8vMZCUWE0&list=PL412Ym60h6uvqYiCVKk5NiEFpDEwOMQFX&index=32

2022년에는 인디게임 62%가 1년 이내에 출시 되었다
예전보다 출시 속도가 빨라 졌다
게임 하나에 몇년씩 매달리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
요즘은 늦어도 2년 내에 발매함
인디 스튜디오는 한 달 내에 프로토타입을 완성한다
어셋을 사용해서
출시 시간을 20% 단축할 수 있다
대형 스튜디오는 멀티플랫폼을 더 많이 출시한다
인디 스튜디오는 플랫포머를 많이 출시하고
대형 스튜디오는 여러명이 즐기는 온라인 게임을 출시하는 성향이 있음
대형 스튜디오는 모바일 출시를 선호하고 다중 플랫폼을 선호함
인디 스튜디오는 PC 출시를 선호하고 단일 플랫폼을 선호함
게임의 유지보수 수명은 작년 보다 33% 더 증가함
대형 스튜디오는 84% 가 6개월 이상 업데이트 함
인디 스튜디오는 55% 가 6개월 이상 업데이트 함
어려움이 오히려 독창성을 키울 수 있다
혁신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ai 를 사용하는 추세고
파이프라인을 더 튼튼하게 함
모드 같은 사용자 제작 컨텐츠는
게임 수명도 연장되고 플레이어 수도 늘린다

핵심 게임 콘턴츠 업데이트,
도전 과제 및 미션
은 플레이어 참여를 확실히 유도 합니다
리더보드 (랭킹 표)
일일 퀘스트 와 보상
기간한정 이벤트
PVP
소셜기능 (채팅 길드 거래 파티플레이 커뮤니티에 스샷올리기)
모드
이런 거도 플레이어 참여를 늘린다
+
3d srpg 의 경우 도전과제 예시
ㅁ 999 이상의 데미지 내기
ㅁ 플레이어가 장비 없이 맨손으로 최종보스 클리어
ㅁ 스토리 외 히든 보스 전부 처치
ㅁ 파티인원 8명 전부 생존하여 최종보스 클리어
+

품질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라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다른 개발자와 친해지세요
속임수는 불가능합니다
인내하세요
유연하게 대처하세요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을 표면적이라도 이해하려고 해보세요
+
항상 재미를 우선시하세요
그 문제 상황을 재미와 저울질 하세요
시간 없는데 맵 리소스 복붙할까 말까
ㄴ> 맵 리소스가 다채로워야 보는 재미가 있다
시간 걸리더라도 맵은 다채롭게 만들자
악세서리 장착 시스템은 디아블로 처럼 1개씩 소켓에 넣는게 재밌을까
개수 상관없이 아군공유 가능하고 장착하는게 재밌을까
ㄴ> 디아블로 처럼 1개씩 소지하는게 더 장비 전략적이다
희소성이 있고 재밌어진다
성검전설2 처럼 아이템 설명 뺄까
발더스3 처럼 설명을 넣을까
ㄴ> 아무것도 모르면 재미가 안 느껴진다
설명을 마우스 오버되면 나타나게 하자
+
https://unity.com/kr/resources/gaming-report
2025 년 보고서
모바일, PC 가 여전히 신뢰할만한 플랫폼이다
게임의 규모는 여전히 커지고 있다
개임 플레이 시간도 늘고 있다
스튜디오들은 인원 감축, 비용절감, 적은 리소스로 많은 걸 하기 위해 노력함
대규모 회사는 검수를 위해 시간이 걸리지만
인디는 검수가 빠른 게 장점이다
대부분 개발자가 현재 게임에 집중 하고 있다
새로운 게임을 준비하는 비중은 적다

신흥 시장
라틴 아메리카, 동남 아시아
여기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격투, 배틀로얄, moba, rpg, 오픈월드 어떤 장르건
차세대 대세가 될 수 있다
인디 게임은
모바일 매출이 높다
AAA 게임은
콘솔 매출이 높다
평균 인게임 월드 크기는 2022년 이후 67% 상승했습니다
오픈월드 게임은 어느 플랫폼에서건 인기가 있다
상자가 무너지는 물리 법칙부터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이스터에그, 예상치 못한 디테일은 유저들이 정말 좋아합니다
많은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려고 노력합니다
게임 개발시 문제점
적합한 기술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많다
학습 자료가 부족하다
워크플로우를 간소화 하라
사람들은 자주 에셋 스토어를 찾아본다
생산성을 높이는 새 툴을 주시하고 있다
79% 개발자들은 ai 에 긍정적이다
팔고 싶은 게임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플레이 하고 싶은 게임을 만드세요
+
난 전기가 끊긴 상황에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완전 싱글겜 개발이 목적임
때문에
아래 멀티플레이 관련 글은 넘어가도 됨
나의 비지니스 모델은 세 개
일반 결제
dlc 결제
마케팅 연구는 적당히만 해라
너무 과하게 할 필요는 없다
여러 스튜디오들이 카우치 협동 또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하고 있다
퀴즈, 캐주얼, 단어 게임엔 광고 매출이 더 나옴
RPG , 시뮬 게임에선 인앱 구매 매출이 더 나옴
인 게임 광고는
유저를 더 머무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리텐션 향상
게임 진행을 돕는 보상형 광고
+
스토브 먼저, 스팀 나중에 출시 ?
장점 : 심의 무료
단점 : 스팀 스토브 주목도가 분산 되어서 스팀 평가 저조해질 수 있음
스팀 단일 출시 하는 걸 추천한다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