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UNITY | 폴리브러쉬
unity 유니티 공부 2025. 11. 30. 11:02 |https://www.youtube.com/watch?v=372G7Psa50w&list=PL412Ym60h6uvqYiCVKk5NiEFpDEwOMQFX&index=30
유니티의 **폴리브러쉬 (Polybrush)**는 유니티 에디터 내에서
3D 모델의 지오메트리 (Geometry),
색상 (Color),
텍스처 (Texture) 를 직접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에디터 확장 툴
메쉬 스컵팅
버텍스 페인팅
텍스쳐 블렌딩
오브젝트 스캐터링
블렌더 없이 에디터 내에서 사용 가능
프로토 타입 만들 때 유용

패키지 메니저에서 깔면 되고
프로 빌더도 같이 까셈
프로 빌더 & 폴리 브러쉬 두 개가 세트라고 보면 됨
같은 회사에서 만든 형제 임

위쪽 Tools 메뉴에
프로빌더, 폴리 브러쉬 가 생김


아이콘 보기 모드로 보기 좋게 바꿀 수 있음
+

스컵팅 , 산 올리거나 아래로 움푹 꺼지게 할 수 있음
ctrl + 마우스 휠 로 브러쉬 크기 조정 가능


좀 더 디테일 하게 하고 싶다,
그러면
프로 빌더 , 크리에이트 , 플레인 생성, cuts 를 50씩 주기
+
폴리 브러쉬 깨질 때

ctrl z 취소 했는데 깨짐
이럴 땐
repair - rebuild all

그리고 export
alt 누르고 우클릭
포맷은 asset
파일 저장
그리고 불러오기

그러면
마젠타 색으로 마테리알 없이 불러와짐
메쉬 렌더러 컴포 ㅡ 마테리알 지정해서 깨진거 해결

이제 폴리 브러쉬 쓰고 언두 해도 안 깨짐
+

큐브 를 섭디 쪼개서 선을 늘릴 수 있음

이 큐브에 폴리브러쉬 하면 에러 남
위와 동일하게 리페어 ㅡ 익스포트 ㅡ 임포트 하면 됨

폴리브러쉬
미러링 기능 있음

global y 축 제한 있음
edge 끝부분 건드리기 / 제한하기 기능 있음

스무스 브러쉬도 있음

컬러 칠하기 도 있음
마테리알이 프로 빌더 이기 때문에 가능
일반적인 쉐이더엔 색칠 안됨
정확한 명칭은
셰이더 ㅡ 폴리 브러시 ㅡ Lit vertex color URP 로 바꿔야 가능

프리팹 스캐터링 가능
쓰려면 드래그 후 체크 까지 눌러야 됨
슬라이더로 등장 비율 조절 가능
지우려면 백스페이스
두 개가 겹치는게 싫으면 avoid overlap


땅에 따라 기우는게 싫으면
프리팹 다중선택 후
x y z 로테이션 다 0 0 0 으로 설정
+
텍스쳐 브러쉬

마테리알 필요함
material 하나 생성
shader ㅡ 폴리브러쉬 ㅡ Lit texture blend urp
albedo texture 에 원하는 텍스쳐 넣기
이 마테리알을 바닥 플레인 오브젝트에 적용

버텍스 컬러 브러쉬 사라짐
버텍스 컬러 브러쉬와 공존 불가


+



위 기능들도 Terrain 과 비슷함
그러나
Terrain 은 컴포넌트고
폴리 브러쉬 는 하나의 툴 이라 컴포넌트가 아님
| Terrain | 폴리 브러쉬 |
| 컴포넌트 | |
| 바닥 터레인만 가능 | 어느 메쉬에서나 사용 가능 |

폴리 브러쉬는 원형 물체에서도 가능
+


프리팹에 색칠해서 디테일 높이기
prefab - unlock completely
마테리알 새로 만든 후
셰이더 ㅡ 폴리 브러시 ㅡ Lit vertex color URP
적용 후 색칠
프로젝트 폴더로 드래그 해서 프리팹 새로 따로 등록
+
로우 폴리 바닥 메쉬 제작 가능


probuilderize , 알트 우클릭
임포트 스무싱 해제
이렇게 부드러운 걸 딱딱하게 변경
Triangulate
다 됐으면 asset 으로 export
불러와서 마테리알 지정
스캐터링으로 맘대로 커스텀

+
각각 용도
| 프로빌더 | 폴리 브러쉬 | 블렌더 |
| 윌드에 적합한 메쉬 생성 | 자연스럽게 다듬기 | 단일 개체 작업용 |
| 간단 메쉬 생성 | 버텍스 칠하기 텍스쳐 칠하기 풀 나무 배치 |
복잡한 메쉬 고품질 메쉬 |
| uv 언래핑 PBR 텍스쳐맵 베이킹 리깅 하기 애니메이션 제작 |
